서평 모아보기

홈 정보 공유 서평 모아보기

<서쌤이 알려주는 인공 지능과 미래 인재 이야기>를 읽고..

작성자
한은아
작성일
2020-01-10 17:11:14

몇해전부터 4차산업혁명에 대해 많은 전망, 소식들이 쏟아져 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을 어느 정도는 늘 안고 살게 되었다. 인공지능의 발전이 속속 뉴스로 알려지고 여러가지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는 것을 보면서 내 직업의 미래는 어떨런지, 진로를 걱정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던 중이라 이 책 <인공 지능과 미래 인재 이야기>는 꼭 먼저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이 책에서는 인공 지능이 어떤 것인지 쉽게 풀어 이야기해주고 있다. 인공 지능는 무엇인지,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 현재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앞으로의 발전목표는 무엇인지를, 인공 지능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의 대표 사례들로 사회 각 분야의 변화하는 모습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변화에 따른 장단점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진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복합적 사고력, 창의성, 코딩(기계와 소통하는 능력) 등 생각하는 힘과 생각을 잘 표현하는 능력이다.

인공 지능과 로봇에 의해 사라질 직업 중 도서관 직원이 있었다. 현 사서로서 크게 걱정되는 부분이었는데, 이 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 등 미래 인재가 가져야 할 능력을 잘 버무려 복합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서라면 미래에도 살아남지 않을까 싶어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접목시켜 활용하는 변화하는 사서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런 점이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는 포인트가 되지 싶다. 무슨 일을 하든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갖춘 인문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미래에 훌륭한 인재가 될거라고.

그런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독서가, 도서관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참 좋겠다. 

이전 글 다음 글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