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지도 박물관 - 지도의 암호를 해독하라
  • 저 자
    양시명 (지은이), 김재일, 홍성지 (그림),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감수), 나일등기행단
    출판사
    안녕로빈
    발행일
    2019-01-15
    정 가
    12,000원
    출판정보
    KDC역사 미확인 / 192 페이지 / x / ISBN 9791196565213

책 소개

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박물관 1권. 박물관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초등 사회 교과에서 전달하려는 가치와 지식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판타지 모험 이야기 시리즈이다. 그 첫 편 <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지도 박물관 : 지도의 암호를 해독하라>는 초등 3~6학년 사회 과목의 첫 단원에서 배우는 지도이야기를 담았다.

3월 마지막 토요일, 지도 박물관에 모이게 된 4학년 체험활동 친구들인 지오, 현아, 관섭, 양희는 의문의 지도 박물관 큐레이터 ‘옐로우 큐’를 만난다. 못 말리는 장난꾸러기 지오는 체험활동 중 예기치 않은 사고로 옐로우 큐가 계획한 지도 박물관의 미지의 세계로 빠지게 되는데….

남은 아이들에게 지도의 세 가지 암호를 풀고 위험에 빠진 지오와 함께 돌아오라는 옐로우 큐. 그리고 그곳에서 아이들을 기다리는 무시무시한 해적들. 지오 친구들은 옐로우 큐의 지도 암호를 풀고 무사히 박물관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목차

추천의 글

1, 지오가 사라졌다
2. 미묘한 신경전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처음 지도를 그린 이야기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우리 책의 지도를 볼 수 있는 박물관
3. 살아있는 박물관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이야기와 자료를 모아 만든 지도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세계지도에 담긴 서로 다른 생각
4. 다시 만난 친구들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우리나라 최고의 고지도, '대동여지도'
5. 엘로우의 지도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일반도’일까? ‘주제도’일까?
옐로우의 비밀수첩 _『보물섬』, 어딘가에 있을 보물을 찾아 떠나는 모험
6. 밤하늘의 길잡이별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나침반이 없어도 방향을 찾을 수 있어요.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별자리를 그린 지도, 천문도
7. 털 요괴의 정체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두근두근, 마음을 그린 지도
8. 지도를 잃어버리다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아뿔싸! 도둑맞은 지도
9. 암호를 해독하라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높은 산, 깊은 바다가 평평한 종이 위로 ‘등고선’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척 보면 알아요. 지도 위의 ‘기호’
10. 첫째와 막내의 비밀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넓은 땅을 종이 안에 쏙 ‘축척’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지오의 ‘축척’ 암호 해독 따라잡기
11. 지도의 목적
옐로우의 비밀수첩 _ 대륙의 크기, 어떤 지도가 진실일까?
옐로우의 비밀수첩 _ 세상의 문제를 바라보는 지도
12. 돌아온 지오

체험 활동 보고서
옐로우의 편지
어린이 편집위원

저자소개

- 양시명
충남 서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어요. 대학에서 국문학과 영상시나리오학을 전공했고, 잡지사의 기자가 되고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양수련’이라는 이름으로 영화 시나리오와 미스터리 소설을 주로 써 왔어요. 저서로는 『시나리오 초보 작법』, 『시나리오 Oh! 시나리오』, 『커피유령과 바리스타 탐정』 등이 있어요. 제6회 대한민국영상대전 우수상, SK텔레콤 모바일 영화시나리오공모 대상과 2018년 한국추리문학상 신예상을 수상했어요. 어린이들을 위한 글을 쓰는 것은 오랜 꿈이었어요. 『옐로우 큐의 살아 있는 지도 박물관』을 쓰면서 동심에 흠뻑 빠져 지냈어요. 새로운 이름으로 새로운 꿈과 만나고 있으니 신나요.


- 홍성지
어릴 때는 방바닥에 엎드려 중얼거리며 그림을 그리고, 여기저기 색칠하고 오리고 붙이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서양화와 미술교육을 전공했고, 영국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어요. 개성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세상의 모든 색과 선을 주머니에 넣고서 여행하기를 좋아해요. 저서로는 『초코파이 자전거』, 『오늘은 무슨 날?』, 『프라이팬을 타고 가는 도둑고양이』, 『집요한 과학씨 공룡을 발굴하다』, 『명화 안에 수학 과학 있다!』 등이 있어요.


- 김재일
중학생 때부터 재미있는 친구들을 주인공으로 한 만화를 만들었어요. 대학을 졸업한 뒤 출판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영국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어요. 지금은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작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저서로는 『상상력이 팡팡 터지는 수수께끼 숨은그림찾기』, 『지혜가 반짝반짝 탈무드랑 놀자』, 『대한민국 어린이라면 꼭 알아야 할 세계사 100대 사건』, 『낙서는 창의력의 시작!』 등이 있어요.


- 나일등기행단
어린이 체험 학습 전문 회사로 2012년부터 사회·역사·문화·과학 탐방을 하고 있어요. 체험 학습을 진행하며 쌓은 지식과 정보를 더 많은 친구들과 나누고 싶어서 『옐로우 큐의 살아 있는 박물관』 시리즈에 참여했어요. 나일등기행단 회원들이 어린이 편집위원으로 참여해서 더욱 기쁜 마음이에요.


-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된 최대 규모의 고지도 전문 박물관이에요. 보물 제1598호로 지정된 신경준의 '도별도'를 비롯하여 고지도, 지도첩, 관련 사료를 방대하게 소장하고 있지요. 이 자료들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주변국의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학술적, 외교적으로 중요하답니다.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의 역사, 지리 및 문화를 연구하는 중추적인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어요. 또한 전시와 교육을 통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과 학생들에게 우리의 정체성을 찾는 교육적 공간이기도 해요.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