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책 소개

풀과바람 환경생각 9권.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경이로운 산호초 세계와 그 속에서 펼쳐지는 바다 생물들의 치열한 생존 전략을 생생하게 담아낸 바다 환경 보고서이다. 바다 생태계와 산호의 생존 원리, 인류와 함께해 온 역사, 산호초의 중요성, 오늘날 산호초가 처한 위기와 보호 방법 등 놀랍고 신비로운 산호와 산호초 이야기를 명쾌한 글과 다채로운 그림으로 꼼꼼하게 담아냈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하는 김황 작가는 두 나라의 산호초 관련 자료를 다각도로 찾으며 직접 보고 들은 생생한 정보와 감동을 체계적으로 풀어냈다. 끌레몽 화가는 특유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천연색 일러스트로 바닷속 신비로운 산호초 세상을 역동적으로 재현했다.

산호초를 비롯한 바다 생태계의 위기를 짚어 보는 사이 어린이들은 과학적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한 ‘공존’의 의미를 생각하며 직접 변화를 위한 행동에 나서는 용기를 내게 될 것이다.

목차

1. 산호는 ‘생물’, 산호초는 ‘지형’
산호초는 ‘바다의 열대 우림’
우리나라에는 산호가 없을까?
산호초를 만드는 산호와 만들지 않는 산호
산호에서 산호초로

2. 알면 더 흥미로운 산호의 특성
산호는 식물일까? 동물일까?
동물인데도 식물 같은 산호
산호초가 만들어지는 조건
산호초는 어디에 있을까?

3.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산호초 생물들
산호초 바다는 ‘살기 어려운 바다?’
산호를 지키는 산호게
말미잘과 흰동가리
산호초는 안전한 은신처
산호의 적은 산호
산호를 먹고 사는 생물

4. 멸종 위기에 놓인 산호와 산호초
산호의 색이 사라지는 ‘백화 현상’
온난화와 산성화
흙과 미세 플라스틱

5. 산호초를 지키자!
산호초와 더불어 살아온 인간
산호초를 부탁해!

산호 관련 상식 퀴즈
산호 관련 단어 풀이

저자소개

- 김황
일본 교토시에서 재일 한국인 3세로 태어났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생물을 가르쳤고, 지금은 책을 통해 어린이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2006년 《코끼리 사쿠라》로 일본 제1회 ‘어린이를 위한 감동 논픽션 대상’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받았으며, 일본어로 번역된 《둥지 상자》는 일본 ‘청소년 독서감상문 전국콩쿠르’ 과제 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그동안 쓴 책으로 《꿀벌이 없어지면 딸기를 못 먹는다고?》, 《생태 통로》, 《고릴라에게서 평화를 배우다》, 《곶감 줄게, 눈물 뚝!》, 《토마토, 채소일까? 과일일까?》, 《생선의 발견》 등이 있습니다.


- 끌레몽
한국에서 태어나 프랑스 남부의 시골 마을로 입양되어 자랐습니다. 온종일 숲과 들로 뛰어다니며 동물과 곤충을 관찰하고 혼자만의 도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몸이 튼튼해지고 그림 그리는 일이 점점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한국에 돌아와 열심히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 《숙제 싸게 팔아요》, 《쉿 북극곰도 모르는 이상기후의 비밀》, 《쉿 귀신도 모르는 인체의 비밀》, 《초등학교 때 꼭! 해야 할 재미있는 창의 활동 365》, 《나무들이 재잘거리는 숲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무역의 모든 것》, 《발이 문제야!》,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오페라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미세 먼지 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