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열전 - 인생 고수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

책 소개

각자의 분야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우리 시대 멘토 11인―김용택, 서재경, 나효우, 조정래, 도정일, 이순재, 이수정, 문국현, 정성헌, 김성수, 강만길―의 삶을 ‘공부’를 중심으로 면밀히 살핀 인터뷰집이다. 우리 사회에서 공부는 먹고사는 데 필요 없는 것이거나 각박한 현실을 살아 내기 위한 생존 수단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그러나 우리 시대 멘토들은 내가 온전히 나로 살아가기 위해서, 나뿐만 아니라 우리가 더불어 잘 살기 위해서 ‘진짜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공부를 ‘사람이 되어 가는 길’(김용택)이자 ‘인생의 고달픔과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힘’(조정래)이라 말하는 이들의 목소리에는 나를 내 삶의 주인으로 살게 하는 ‘진짜 공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담겨 있다. 이에 우리는 그들이 자신의 삶으로 펼치는 11가지 색깔의 인생 수업을 들으며 ‘진짜 공부’에 관한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를 곱씹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을 통해 인생에 있어 우리가 지녀야 할 삶의 태도와 중요시 여겨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될 것이다.

목차

엮은이의 말―대전환의 시대, 삶의 지혜를 찾아서
김용택―공부, 사람이 되어 가는 길
서재경―미래를 위해 청년을 가꾸다
나효우―함께 걷는 학교, 여행
조정래―공부, 인생의 고달픔과 죽음을 극복하는 힘
도정일―인류 문명의 위기가 다시 불러온 인문?교양교육
이순재―완성과 종결 없는 예술, 그리고 평생 배움
이수정―공부를 넘어 실천으로
문국현―평생학습은 생명력과 발전의 원천입니다
정성헌―생명의 길, 평화의 길을 꿈꾸며
김성수―버려진 사람 하나를 구원하라는 뜻을 품고
강만길―공부, 끝없이 진실에 다가가는 일

저자소개

- 김영철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언론인으로 오래 일하다 2015년부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원장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평생학습을 화두로 대전환기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 변화의 새 길을 모색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있다. 2017년 전국 단위 평생교육 기관·단체 및 주요 인사들의 상설 회의체인 ‘전평연’을 결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전국평생학습연석회의(전평연) 상임대표,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고문을 맡고 있다.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