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회고록
  • 저 자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 (지은이), 솔로몬 볼코프 (엮은이),
    출판사
    온다프레스
    발행일
    2019-05-20
    정 가
    25,000원
    출판정보
    양장본 / 656 페이지 / x / ISBN 9791196329150

책 소개

20세기를 대표하는 작곡가 쇼스타코비치가 구술한 내용을 그의 제자이자 음악학자인 솔로몬 볼코프가 정리한 육성기록집이다. 구 소련의 지도자 스탈린에 대한 비판은 물론, 당대 최고의 예술가인 스트라빈스키, 프로코피예프를 비롯하여 반체제 지식인으로 칭송받은 솔제니친, 앙드레 말로, 버나드 쇼, 로맹 롤랑 등의 위선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담겨 있어, 1979년 미국에서 발간된 직후 대단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워낙 그 파장이 크다보니 ‘이 책은 쇼스타코비치가 아닌 다른 사람이 쓴 위작이다’라는 주장이 이 책이 출간된 지 4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쇼스타코비치 연구에서 가장 신뢰받는 권위자로 꼽히는 엘리자베스 윌슨(Elizabeth Wilson)의 표현처럼 가히 “쇼스타코비치 전쟁”이라 불릴 법한 상황이 된 것이다. 당연하게도 이 회고록은 그 전쟁에서 언제나 빼놓을 수 없는 요충지 격의 책이었다.

 

이번 복간에 부쳐 소설가 장정일은 20세기 러시아의 예술과 정치에 대해 개관하는 글을 써주었다. 역사와 정치 아래에서 짓눌린 예술의 자율성에 대해 몸소 보여주었던 장정일의 발문은 이 두껍고 무거운 회고록의 진입로로서 제격이다. 장정일이 격찬한 것처럼 이 책의 엮은이 솔로몬 볼코프의 서문과 옮긴이 김병화의 후기는 쇼스타코비치의 생애뿐 아니라 그를 둘러싼 20세기 예술과 정치에 대한 정교하고 치밀한 비평을 담고 있다.


목차

『증언』 복간에 부쳐 · 장정일
머리말
서문

1. 어린 시절: 쿠스토디예프
2.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가들: 스트라빈스키와 글라주노프
3. 메이예르홀트와 투하쳅스키
4. 멕베스 부인과 형식주의
5. 새롭고 강력한 음악
6. 체호프에 관한 명상: 진실과 죽음
7. 무소륵스키의 음악
8. 스탈린과 예술가들

쇼스타코비치 연보 및 작품 목록
엮은이 소개
옮긴이의 말(초판)
옮긴이의 말(복간에 부쳐)
찾아보기(음악, 문학, 인물)

저자소개

-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
1906년 9월 25일, 화학 연구원인 아버지 볼레슬라보비치와 아마추어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코쿨리나 사이에서 태어났다. 음악과 문화를 진정으로 사랑한 가족으로부터 뛰어난 음감과 기억력을 물려받았으며, 글라주노프 같은 훌륭한 스승, 메이예르홀트 같은 좋은 후원자, 솔레르틴스키 같은 절친한 친구들이 있었다. 하지만 권력자와 그의 하수인들의 공포정치는 작곡가 일상의 중추를 무너뜨렸다. 절망 속에서도 러시아 휴머니즘의 본연을 찾고자 했던 그는 교향곡 열다섯 편, 오페라 세 편, 현악 사중주 열다섯 편을 비롯한 백여 편의 작품을 남기고 1975년 8월 9일, 세상을 떠났다.


- 솔로몬 볼코프
구 소비에트연방 타지키스탄에서 태어났다. 1967년 러시아의 림스키코르사코프 국립음악원을 우등으로 졸업한 음악학자로, 러시아와 소비에트 음악에 대한 역사적.미학적 연구를 전공했다. 쇼스타코비치를 비롯하여 작곡가, 연주자, 시인 등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집필했다.


- 김병화
대학교에서 고고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꼭 읽고 싶은 책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읽고 싶은 마음에서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렇게 하여 나온 책이 『세기말 빈』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 『투게더』 『음식의 언어』 『문구의 모험』 『첼리스트 카잘스, 나의 기쁨과 슬픔』 『소리와 몸짓』 등 여러 권이다. 생각이 같은 번역자들과 함께 번역기획 모임 ‘사이에’를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