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를 말한다 -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위한 제안

책 소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는 1968년부터 스위스에서 개발된 교육 과정 및 대입 시험이다. 본래 국제기구 직원이나 외교관 자녀 등 외국에서 지내야 하는 아이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민간 비영리 재단에서 만든 것인데, 그 교육적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며 현재 세계 각국의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IB 교육 도입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2019년 4월, 제주와 대구 교육청에서는 IB를 한국어로 번역한 뒤 국내 공교육에 도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많은 교육자와 전문가는 단지 시범 학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IB를 통해 국내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전 과목 논.서술 시험에, 절대 평가를 하면서도 수십 년 동안 타당하고 공정하게 운영되어 온 IB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객관식, 상대 평가 중심의 우리 교육과 평가 시스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IB는 우리 교육의 혁신을 이끌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국내에 IB를 소개하고, IB 연구 프로젝트를 주도해 온 교육학자와 교사 들이 IB에 관한 모든 것을 상세히 밝힌 책이다.

목차

저자소개

- 송재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장.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에서 도덕 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논문은 「비도덕적 행위의 유형에 관한 연구」로, 도덕적인 삶을 위해 ‘비도덕’을 탐색했다. 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장,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와 장학관(민주시민교육과장)을 역임했고, 『국가?올바름을 향한 끝없는 대화』(편역)와 『질문하는 십대, 대답하는 인문학』(공저) 등의 책을 출간했다.


- 하화주
반포고등학교 교감.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한 뒤 같은 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고려대학교에서 교육과정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국제고 재임 시 아시아 태평양 IB 코디네이터 워크숍(2009년, 홍콩)에 참석했으며 고려대 대학원에서 국제 교육과정 비교 및 교육과정 세미나 등을 강의했다. 교육 과정 관련 다수의 공동 연구에 참여하고 여러 교육 기관에서 교육 과정 및 IB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 박하식
충남 삼성고등학교 교장. 영락중, 현대고를 거쳐 민족사관고와 외대부속외국어고, 경기외고에서 두루 학생들을 가르쳤고 고려대학교에서 교육 과정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기외고에 재직할 당시 영어판 IB 교육을 학교에 도입하고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미래 학교 교육의 모델을 정립해 교육 현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에 힘쓰고 있다.


- 이범
교육 평론가. 서울시 교육청 정책 보좌관,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지냈다. 서울대학교 분자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메가스터디 창립 멤버이자 기획 이사, 강사로 활동했다. ‘연봉 18억 원’ 등 화려한 이력을 자랑하는 스타 강사로 떠올랐지만 사교육에 환멸을 느끼고, 2003년에 학원가에서 은퇴했다. 그 뒤 EBS, 강남구청 등에서 무료로 인터넷 강의를 하며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과 교육 정책에 문제 제기하는 교육 평론가로 변신했다. 2018년 4월부터 MBC FM 「이범의 시선집중」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이범의 교육 특강』, 『우리교육 100문 100답』 등이 있다.


- 김진우
세종과학고등학교 교사. 경동고, 강남공고, 서울공고에서 윤리와 사회를 가르쳤다.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를 지냈고, 쉼이 있는 교육 시민 포럼 운영 위원장을 맡고 있다. 기본 학력과 과잉 경쟁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나와라! 교육대통령』 『대입제도 딜레마, 대타협은 가능하다』가 있다.


-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육 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같은 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약 7년간 교수들의 강의를 분석하고 컨설팅했다. 서울대학교 연구 교수와 미국 미시간대학교 객원 교수로 있으면서 서울대와 미시간대 학생들의 특징을 비교 연구했고, 축적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와 『대한민국의 시험』 등의 책을 출간했다.


- 홍영일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교육팀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육 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복연구센터에서 초?중?고 행복 수업 확산을 위해 『행복 교과서?청소년들의 행복 수업을 위한 첫걸음』의 개발에 참여하는 등 ‘대한민국 행복 수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대 등에서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미래 교육 패러다임, 수업-평가 혁신, 행복 교육을 강의하고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