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을 읽다 - 소소하고 사소한 것들의 아름다움

책 소개

백석 시를 먼저 접한 선배가 백석 시를 접할 후배에게 백석 시를 좀 더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시를 온전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시인의 삶과 작품 세계를 먼저 소개하고, 이어서 대표 시 20여 편과 시에 대한 설명과 감상글을 덧붙였다. 설명과 감상글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시를 감상한다면 시가 지닌 좀 더 깊고 넓은 의미와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시 읽는 방법을 공유하고 싶어서, 삶의 철학을 느낄 수 있는 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매만질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이 땅의 모든 사람에게 시 읽기를 권하고 싶어서’ 만들어졌다.

시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먼저 시인들의 삶과 시대 상황, 작품 세계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먼저 백석의 삶을 압축적으로 소개하고, ‘여인, 음식, 여행’을 중심으로 백석의 작품 세계를 구체적인 작품들을 예로 들면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어서 백석 시 가운데 21편을 골라 싣고, 두 가지 방식으로 시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우선 작품과 관련한 몇 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핵심 내용을 알려줌으로써 시의 맥락과 표현의 매력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그런 다음 시에 대한 감상글을 실어 전체적인 느낌과 의미를 알 수 있게 했다. 키워드 분석과 감상글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시를 감상한다면 시가 지닌 좀 더 깊고 넓은 의미와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1. 백석의 삶과 작품 세계
백석의 삶
백석의 작품 세계 - 여인, 여행, 음식

2. 키워드로 읽는 백석 시
정주성
여우난골족
모닥불
머루밤
여승
수라
통영
북관 - 함주시초 1
선우사 - 함주시초 4
바다
산중음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고향
절망
멧새 소리
동뇨부
북신 - 서행시초 2
팔원 - 서행시초 3
국수
흰 바람벽이 있어
남신의주 박시 유동봉방

저자소개

- 전국국어교사모임
전국국어교사모임은 1988년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모임’으로 시작하여 국어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국어 교사들의 연구·실천 모임이다. ‘국어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화두로 국어교육의 중심에 삶이 있고 세상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국에 걸쳐 지역별 모임과 여러 소모임이 있으며, 이들 모임들은 한결같이 ‘삶을 나누고, 수업을 나누고, 생각을 나누는 일’을 함께 하고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