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 사회 선생님의 수상한 미래 수업 - 내리막길을 거슬러 살아남을 10대를 위한 필수 지침서!

책 소개

'미래'를 키워드로 하고 있는 청소년서는 이미 여럿 나와 있지만,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을 필두로 일자리 걱정을 이야기하는 책이 대부분이다. 그 논조도 놀랍거나 두렵거나 둘 중 하나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 미래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뿐일까? 미래에는 인류의 생존 자체가 문제 될 수도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일자리 걱정이라니, 너무 시야가 좁은 건 아닐까?

 

이 책은 "미래 세대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세상을 읽는 '지혜'와 '통찰'이다!"라고 이야기한다. 미디어로 포위된 세상, 소득 불평등, 기후 위기, 저출산 고령화, 민주주의의 한계 등 지금 여기의 가장 뜨거운 이슈 여덟 가지를 골라 현재를 통해 미래를 분석한다. 그리하여 경제와 산업을 넘어 정치, 사회, 문화 등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미래에 대한 어두운 전망과 밝은 전망을 함께 보여 준다.

 

저자는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에 깃든 빛과 그림자를 두루 살펴본 뒤, 이런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한 팁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 '별난' 사회 선생님은 때로는 묵직한 돌직구 팩트로, 때로는 통찰력이 빛나는 분석으로, 또 때로는 너무 겁내거나 미리 낙심하지 말자는 다독임으로 십 대 독자들을 다양한 사고 실험의 세계로 이끈다. 미래 세계의 여러 측면에 대해 생각해 본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이 어른이 되어 만들어 갈 세상의 모습은 분명 다를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_우리 미래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뿐일까? 4

 

1. 내 일자리는 어디에?: 노동의 위기 13

2. 미디어로 포위된 세상: 진실의 위기 39

3. 나는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사생활의 위기 65

4.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을까?: 노년의 위기 87

5. 당신의 국적은 안녕하십니까?: 정체성의 위기 115

6. 지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이 될 것인가?: 지구의 위기 141

7. 가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성장의 위기 169

8. 자유와 민주가 싸워요: 민주주의의 위기 205

 

나가는 글_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모험을 떠나자 244

저자소개

-권재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독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사회교육과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2년부터 중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상명대학교 등에서 사회 선생님이 되려는 대학생들을 가르쳤다. 《우리교육》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실천교육교사모임의 고문으로 후배 교사들을 돕고 있다. 지은 책으로 《반전이 있는 베트남사》, 《반전이 있는 동아시아사》, 《클래식과 함께하는 사회 탐구》, 《거짓말로 배우는 10대들의 통계학》, 《별난 사회 선생님의 수상한 미래 수업》, 공저로 《학교에서 연극하자》, 《수업 중에 연극하자》, 《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 등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