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경제 박물관 - 구두쇠 스크루지의 행복한 사업 계획서

책 소개

경제, 금융, 화폐, 사업과 관련한 지식 정보를 흥미로운 모험 동화 속에 담았다. 주인공들은 금화가 되어 말리 유령에게 잡혀간 친구를 구하기 위해 ‘이웃과 함께 잘사는 사업’을 계획하라는 크리스마스 유령의 숙제를 돕게 되고 산업이 발전하는 사회에서 외면 받는 이웃을 보면서 돈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 본다.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하면 되는가? 노동자는 단지 돈 때문에 일하는가? 극심한 빈부격차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까? 정부와 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등의 경제에 대한 질문을 해본다.

 

챕터별 정보 페이지에는 돈 때문에 울고 웃는 투자와 투기 이야기, 경제의 의미와 경제지표 보는 법, 노동자의 권리,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책임, 1차 산업혁명 이야기, 금융, 세금,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어린이들이 알아두어야 할 지식과 정보를 알차게 구성하였다.

목차

어린이 편집위원의 책 추천 한마디

 

1. 드론 살 돈을 빌려주다

2. 화폐관의 유령

옐로우의 수업노트 01 행복을 주는 돈, 불행을 안기는 돈

3. 옐로우의 지폐

옐로우의 수업노트 02 돈이 보이는 경제, 돈이 보이지 않는 경제

4. 우리더러 일을 하라고요?

옐로우의 수업노트 03 우리는 여덟 시간만 일하려네

5. 스크루지 말리 상회

옐로우의 수업노트 04 혁신과 나눔의 기업가 정신

6. 뭐라도 알아야 계획을 세우지

옐로우의 수업노트 05 그때, 영국에선 무슨 일이 있었나?

7. 이게 다 빚, 빚 때문이야

옐로우의 수업노트 06 알아보자! 은행의 이모저모

8. 일을 하는 데도 돈이 없어

옐로우의 수업노트 07 고마워, 세금! 억울해, 세금!

9. 프레드 협동조합

옐로우의 수업노트 08 사회의 문제를 사업의 기회로

10. 옐로우의 지폐를 찾아라

옐로우의 수업노트 09 실전. 사업 계획하기

11. 모두 함께 행복한 사회를 위하여

옐로우의 수업노트 10 미래의 ‘CEO’들에게

12. 드론을 날리다

 

체험 활동 보고서

고전 명작 『크리스마스 캐럴』, 경제 성장의 그늘에 가려진 이웃들의 이야기

옐로우의 편지

어린이 편집위원

저자소개

-양시명

충남 서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어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영상시나리오학 석사학위를 받았어요. 잡지기자와 편집자로 활동하다 작가가 되었어요. '양수련'으로 『시나리오 초보작법』 『시나리오 Oh! 시나리오』 『커피유령과 바리스타 탐정』 등 다양한 책을 썼고, 지금도 영화시나리오와 미스터리소설을 쓰고 있답니다. 제6회 대한민국영상대전 우수상, SK텔레콤 모바일 영화시나리오공모 대상, 2018 한국추리문학상 신예상 등을 수상했어요. 어린이들을 위한 창작 학습동화 『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지도 박물관』을 썼어요. 옐로우 큐의 박물관 시리즈를 쓰면서 어린이 여러분과 함께 흥미로운 모험을 하고 있답니다. 

 

-이경석

재미난 그림으로 세상을 좀 더 유쾌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개화 소년 나가신다』 『트랙터 삼촌 리어카 타고 어디 가요?』 『난 노란 옷이 좋아!』 『한밤의 철새통신』 『못찾겠다 소사만!』 『신선대 애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슈퍼씨와 슈퍼캣』 『옛날 도구가 뚝딱! 현대 도구가 척척!』 『정전이 되면 자이로드롭은 땅에 떨어질까?』 『퀴즈, 미세먼지!』 『한글 탐정 기필코』 『투명인간 주의보』 등에 그림과 만화를 그렸습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