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책 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범죄 심리학자 이수정 박사는 “범죄를 엔터테인먼트로 소비하는 매체는 관심 없습니다. 여성이나 아동 같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범죄 영화를 다룬다면 모르겠습니다만.”라고 말하며 방송의 방향성을 '피해자 중심’으로 확고히 했다. 그렇게 전원 여성 제작진의 의지와 분투가 모여 ‘우리 같은 약자를 위한 방송’이 시작되었다.

범죄 영화를 분석하고 끝나는 책이 아니다. 범죄 영화에 얼마나 많은 여성과 아이들이 피해자로 소비되고 마는지, 지금 우리 주변의 소외된 사각지대가 어디인지를 주의 깊게 살피며 ‘우리 같은 약자를 위해’ 사회가 나아가야 할 지점을 함께 논의하게 만든다.

목차

서문 ― 범죄 영화를 감상하는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하다 5

1부 왜 피해자가 집을 나가야 하는가

— 가정 폭력
가스등 가스라이팅, 사랑이라는 이름의 범죄 12
적과의 동침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 34
돌로레스 클레이번 왜 한국의 가정 폭력 사건은 정당방위가 성립되지 않는가 60

2부 사람들은 생각보다 쉽게 순응한다

— 비판 의식 결여
사바하 사이비 종교, 제의가 된 여아 살해 86
컴플라이언스 권위에 대한 복종, 비판적 사고를 마비시키는 억압 114
곡성 빙의, 과학 수사 역사가 간과했을지 모를 세계 140

3부 이 문제가 곧 내 문제일 수 있다는 연대 의식

— 성범죄
미저리 스토킹, 결핍된 욕망이 낳은 범죄 160
걸캅스 디지털 성범죄, 왜곡된 성 문화가 낳은 악 180
살인의 추억 화성 연쇄 살인 사건, 정의는 실현된다 204

4부 만만한 계급을 향해 화풀이하는 경향

— 계층 문제
기생충 일가족 범죄, 기택의 가족은 정말 기생충인가? 230
숨바꼭질 빈곤 계층 혐오를 정당화하는 공포 영화 246
조커 정신 질환 범죄, 적대주의는 해답이 아니다 268

5부 결국 가장 중요한 의제 강간 연령

— 미성년자 보호
번지 점프를 하다 환생 판타지가 미화한 그루밍 성폭력과 강요된 동반 자살 290
꿈의 제인 청소년 가출팸, 성매매가 아니라 성 착취다 316
믿을 수 없는 이야기 성범죄 수사와 피해자 심리, ‘피해자다움’은 없다 338
팔려 가는 소녀들 아동 성매매, 우리는 어떤 사회를 원하는가 366

작가 후기 ・ 393

저자소개

- 최세희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콘텐츠 기획을 하고 있다. EBS FM 「이승열의 세계음악기행」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승열과 케일린의 해외문학 낭독 토크쇼: 잘 알지도 못 하면서」, 「박찬일 신기주의 미식무비」 등을 제작하고 있다. 줄리언 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사랑은 그렇게 끝나지 않는다』, 제니퍼 이건의 『깡패단의 방문』, 『킵』, 『인비저블 서커스』, 『맨해튼 비치』,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 이수정
연세 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치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심리 측정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경기 대학교 일반 대학원 범죄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 외에도 전 대법원 양형 위원회 전문 위원, 법원 행정처 등록 전문 심리 위원, 대검찰청 전문 수사 자문 위원?과학 수사 자문 위원, 경찰청 평가 위원?과학 수사 자문 위원, 여성 가족부 정책 위원, 청소년 보호 위원, 한국 심리학회 소속 범죄 심리 전문가?전 심리 서비스법 위원장, KSORAS와 KORAS?G 등 법정 위험성 평가 도구 개발자를 맡아 활동했다. 범죄 심리학에 관한 다수의 서적과 논문을 집필했고 주요 언론 매체를 통해 범죄 심리를 자문하고 있다. 『최신 범죄심리학』,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등을 집필했으며 최근 BBC 선정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주한 유럽 연합EU 선정 대한민국 여성 대표로 선정되었다.


- 이다혜
책, 영화, 여행, 여성 등 분야를 넘나드는 작가이자 《씨네21》 기자. 장르 문화 전문지 《판타스틱》의 편집, 취재 기자를 거쳤고 현재는 출판,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여성들의 권리와 삶에 대해 말하고 쓴다. 『아무튼, 스릴러』, 『출근길의 주문』, 『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등을 펴냈으며 팟캐스트 「이다혜 기자의 21세기 씨네픽스」,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을 진행하고 있다.


- 조영주
사학과 영화 이론을 공부했다. 미쟝센 단편 영화제, 서울 국제 여성 영화제, 한국 영화 감독 조합에서 일했고 잡지, 웹진, 라디오 방송 등에 영화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기고했다. 『지식e』 시리즈, 『5분?세상을 바꾸는 시간』, 『경제e』의 해설 원고와 『뉴스의 배경』, 『한국 순정만화 작가 사전』을 집필했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박찬일 신기주의 미식무비」 작가로 활동 중이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