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부의 고전 -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익히기 위하여
  • 저 자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성 빅토르의 후고,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후안 루이스 비베
    출판사
    유유
    발행일
    2020-05-24
    정 가
    17,000원
    출판정보
    양장본 / 304 페이지 / x / ISBN 9791189683382

책 소개

여러 세대에 걸쳐 서구 지식인들이 쓴 공부에 관한 글 가운데 시대를 관통하는 공부의 본질을 다뤄 지금의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고전들을 추려 엮은 책. 독서법에 관한 최초의 책으로 알려진 『디다스칼리콘』부터 쥘 미슐레와 제임스 조이스가 추종한 『새로운 학문』의 저자 잠바티스타 비코의 강연문, 근대적 영어사전을 편찬하고 영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새뮤얼 존슨의 칼럼, 대학의 공부에 관한 고전이 된 존 헨리 뉴먼의 『대학이란 무엇인가』 등 역사적으로 검증되었지만 국내에는 제대로 소개되지 않은 저자의 글을 위주로 선별해 독자들이 다양한 시대, 다양한 학자들을 만날 수 있게 구성했다.

목차

옮긴이의 말

읽기 공부에 관하여 (성 빅토르의 후고)

자유학문과 직업공부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야만에 반대한다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공부의 목적 (후안 루이스 비베스)

공부와 독서 (프랜시스 베이컨)

공부와 독서, 토론의 중요성에 관하여 (새뮤얼 존슨)

공부의 적합한 순서와 우리 시대의 공부법 (잠바티스타 비코)

대학이란 무엇인가 (존 헨리 뉴먼)

잃어버린 배움의 도구들 (도로시 L. 세이어즈)



From HUGONIS DE SANCTO VICTORE DIDASCALICON: DE STUDIO LEGENDI
(The Didascalicon of Hugh of Saint Victor: A Medieval Guide to the Arts translated by Jerome Taylor)
© Hugonis de Sancto Victore

“On Liberal and Vocational Studies” translated by Richard M. Gummere.
From LXXXVIII. SENECA LVCILIO SVO SALVTEM
© Lucius Annaeus Seneca

From The Antibarbarians
© Desiderius Erasmus 1520

From On Education translated by Foster Watson.
© Juan Luis Vives 1531

Of Studies
(DE STUDIIS, ET LECTIONE LIBRORUM)
© Francis Bacon 1625

On Studies first appeared, untitled, in number 85 of The Adventurer, August 28, 1753.
© Samuel Johnson 1753

“On the Proper Order of Studies” from On Humanistic Education: Six Inaugural Orations, 1699 – 1707
(LE ORAZIONI INAUGURALI)
© Giambattista Vico 1707

From On the Study Methods of Our Time
(DE NOSTRI TEMPORIS STUDIORUM RATIONE)
© Giambattista Vico 1709

The Idea of a University, Defined and Illustrated
© John Henry Newman 1873

The Lost Tools of Learning
© Dorothy Leigh Sayers 1948

저자소개

- 프랜시스 베이컨
영국의 철학자, 정치인이다. 영국 경험론의 선구자이며. 또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함께 근대 철학의 개척자로 알려졌다. 기존의 스콜라적 편견인 ‘우상(idol)’을 인간의 정신세계와 학계에서 배제하고 새로운 자연 과학과 기술의 진보에 어울리는 방법론을 제창했다. 그것은 경험과 실험에 기초한 귀납법적 연구 방법이었다. 그는 세계와 자연의 법칙을 정당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험과 감각에 충실한 관찰을 중히 여기는 경험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베이컨은 사물의 근저를 철저히 파헤쳐 최종적으로 그 근본 원리를 찾아내는 방법, 곧 귀납법이 가장 올바른 학문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철학은 인간의 보편적 행복을 위해서만 이용되어야 한다고 했던 베이컨은 과학의 모든 부분, 특히 자연 과학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서는 ≪수상록≫, ≪학문의 진보≫, ≪신기관≫, ≪신아틀란티스≫ 등이다.


-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후기 스토아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네로 황제의 가정교사이기도 했던 세네카는 기원전 4년 스페인의 유력한 가문에서 태어나 로마에서 성장했다. 뛰어난 웅변술을 가졌지만, 천식과 결핵으로 건강이 좋지 않았던 세네카의 출세는 다른 사람들보다 다소 늦은 서기 33년에야 이루어진다. 서기 54년 네로가 황제로 등극하자 세네카는 최측근이 되어 네로 황제의 통치를 보좌한다. 서기 59년 네로 황제가 모친을 죽인 후 폭정이 극으로 치닫자, 세네카는 관직에서 물러나 학문과 집필 활동에 몰두한다. 서기 65년 황제 암살 음모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으로 네로 황제에게 자결하라는 명을 받은 세네카는 스스로 혈관을 끊고 독약을 마심으로써 세상을 떠났다. 『화 다스리기 De Ira』 『서간집』 『대화』 등의 역사적인 저작들과 비극 9편을 남겼다.


- 잠바티스타 비코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이자 철학자, 역사가. 당대에는 그리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계몽주의를 필두로 이후의 철학과 인문학의 중심적 흐름을 예견한 대단히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사상가로 평가받는다. 저서로 『개강연설문집』Le orazioni inaugurali(1699-1707), 『우리 시대의 공부법에 관하여』De nostri temporis studiorum ratione(1709), 『라틴어 원전에서 찾아낸 이탈리아의 가장 오래된 지혜』De antiquissima Italorum sapientia ex linguae latinae originibus eruenda(1710), 『자유로운 형이상학자』Liber metaphysicus(1710), 『새로운 학문』 제1권(1725), 『잠바티스타 비코 자서전』Vita di Giambattista Vico scritta da se medesimo(1728), 『새로운 학문』 제2권(1730), 『영웅적 정신』De mente heroica(1732), 『새로운 학문』 제3권(1744) 등이 있다.


- 도로시 세이어즈
20세기 영국에서 활동한 뛰어난 소설가이자 희곡 작가이자 기독교 사상가다. 동시대 작가인 C. S. 루이스, J. R. R. 톨킨, 찰스 윌리엄스 등과 함께 “옥스퍼드 그리스도인”이라 불리며 잉클링즈의 초청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다. 1993년 옥스퍼드에서 성공회 사제이자 교장의 외동딸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언어에 재능을 나타냈고, 1912년 장학생으로 옥스퍼드 대학교에 입학했다. 1915년에는 현대 언어를 연구해 최우등 성적으로 학위를 받았고, 1920년에는 예술 석사학위를 받아 옥스퍼드에서 최초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은 여성이 되었다. 졸업 후에는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대형 광고대행사에서 카피라이터로 일을 했다. 약 15년에 걸쳐 집필한 열네 편의 추리 소설 “피터 윔지 경(Lord Peter Wimsey) 시리즈”와 ‘여성의 삶을 바꾼 책’으로 평가받는 「화려한 밤」(Gaudy Night)의 성공으로 물질적 풍요와 문학적 성공을 동시에 거두었다. 캔터베리 대성당의 청탁을 받아 쓴 희곡 「주의 전을 사모하다」(The Zeal of Thy House)가 1937년에 초연되어 찬사를 받았고, 「여자도 인간인가?」(Are Women Human?)를 통해 기독교 페미니즘을 선구적으로 개척해 교회가 남성 성직자의 손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저서로는 「창조자의 정신」(The Mind of the Maker, IVP), 「시체는 누구?」, (Whose Body?, 시공사), 「나인 테일러스」(Nine Tailors, 동서문화사), 「탐정은 어떻게 진화했는가」(Omnibus of Crime, 북스피어) 등이 있다.


- 새뮤얼 존슨
1709년 영국의 중부 지방인 스태퍼드셔 리치필드에서 서적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옥스퍼드의 펨브루크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가난으로 중퇴했다. 1737년 작가로서의 삶을 꿈꾸며 런던으로 거처를 옮기고 「산사의 잡지」에 의회 기사를 써주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가면서, 집지 「산책자」를 냈다. 풍자시 '런던', '욕망의 공허', 비극 <아이린> 등을 발표하면서 이름이 알려졌다.1747년 방대한 사전 편찬 작업을 시작하여 <영어 사전 A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을 혼자 힘으로 팔 년 만에 완성시켜 사전편찬자로서 명성을 떨쳤다. 이러한 문학상의 업적을 인정받아 이후 '존슨 박사(Dr. Johnson)'라 불렸다. 그의 어머니가 사망한 해인 1759년 <라셀라스>를 집필하고, 1765년에는 셰익스피어 전집의 편찬을 완성하여 출간했다. 이후 십여 년간 정치 논설문 등을 발표했다.만년에는 17세기 이후의 영국 시인 52명의 전기와 작품론을 정리하여 열 권의 <영국 시인전>을 펴낸 것으로 유명하다. 1784년 런던에서 숨을 거두고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안치되었다. 1979년 그의 열렬한 추종자이자 절친한 친구였던 제임스 보즈웰은 그의 전기를 출판했다. 저술뿐 아니라 재치 있는 논객으로도 유명했던 그는 셰익스피어 이후 영국 문학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인물로, 1995년 「워싱턴포스트」는 그를 지난 천 년의 역사에서 최고의 저자로 선정하였다.


-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네덜란드 로테르담 출신으로 16세기 기독교 인문주의를 대표하는 인물. 최초로 그리스어와 라틴어 대역 성경을 편찬한 일로 당대에도 유럽 최고의 지식인으로 명성을 떨쳤다. 고전 번역, 날카로운 풍자, 수많은 서한문 및 논문 집필로도 유명했다. 가톨릭교회의 세속화와 부패를 풍자하여 종교개혁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했지만, 종교개혁의 지나치게 폭력적이고 급진적인 면에도 비판적 입장을 취했다. 저서로는 그리스와 라틴어로 된 격언집 『아다지아』Adagia(1500), 『기독교 병사를 위한 지침서』Enchiridion militis Christiani(1504), 『우신예찬』(1509), 『그리스어 신약성서』Novum instrumentum omne(1516), 『기독교 군주의 교육』Institutio principis Christiani(1516), 『진정한 신학의 방법』(1518), 『자유의지론』De libero arbitrio diatribe sive collatio(1524), 『아동교육론』De civilitate morum puerilium(1529), 『사도신경에 대한 설명』Explanatio symboli apostolorum sive catechismus(1533), 『대화』Colloquia familiaria(1518~1533) 등이 있다.


- 후안 루이스 비베스
스페인 발렌시아 태생의 인문주의자이자 교육이론가. 16세기 초 스콜라철학에 강력히 맞서며 인문주의 학문과 교육을 옹호한 대표적 인물 중 한 사람이다. 파리 보베대학에서 공부했으나 발렌시아와 파리에서 배운 극단적인 변증론적 학문 방식에 반감을 느끼고 인문주의 부흥을 더욱 지지했다. 주요 저술로는 서구 세계에서 최초로 도시 빈민 문제를 다루고 구체적인 사회적 입법을 제안한 『빈민 구제에 관하여』De subventione pauperum(1526), 평화의 가치와 전쟁의 어리석음에 대한 사회비평 『인류의 화합과 불화에 관하여』De concordia et discordia in humano genere(1529), 교육에 관한 논평과 교육제도 개혁에 대한 제안을 담은 백과사전적 논문 모음집이라 할 수 있는 『교육에 관하여』De disciplinis(1531), 신체와 영혼의 상호작용, 감정의 분석 등을 담은 초기 심리학 논문인 『영혼과 생명에 관하여』De anima et vita(1538), 비베스의 종교관이 가장 잘 담긴 『기독교 신앙의 진실에 관하여』De veritate fidei Christianae(1543) 등이 있다.


- 존 헨리 뉴먼
19세기 영국 기독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성직자 겸 신학자이자 교육가. 성공회 사제로 서품되어 1843년까지 17년 동안 동정녀 성 마리아 대학교회의 교구목사를 지냈지만 교부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면서 초기교회의 전통을 중시하는 고교회파(高敎會派)로 이끌렸고, 1833년부터 초기 가톨릭교회와 교부들의 전통을 되살리고 교회에 대한 국가의 간섭에 반대하는 옥스퍼드운동을 주도하며 결국 1845년에 가톨릭으로 개종하였다. 아일랜드가톨릭대학 설립에 핵심 역할을 해 초대 학장이 되었고, 1879년에는 추기경에 서임되었으며, 2019년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시성되었다. 대표 저서로는 옥스퍼드운동의 선언문 격인 『시대를 위한 소책자』Tracts for the Times (1833~1841),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이후 가장 뛰어난 영적 자서전이라는 평가를 받는 『그의 삶을 위한 변론』Apologia Pro Vita Sua (1865~1866), 자신의 종교철학이 담긴 『동의의 문법』Grammar of Assent(1870) 등이 있다.


- 성 빅토르의 후고
12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라는 평가를 받는 수도사이자 철학자. 파리 근교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성 빅토르 수도원에서 교사이자 학자, 수도사로 평생을 보냈다. 후고를 비롯한 성 빅토르의 학자들에 의해 형성된 성 빅토르 학파는 스콜라철학과 신비주의의 종합을 추구하며 12~13세기의 신학을 주도했다. 성서에 관한 주석, 신비주의와 신학에 관한 논문, 철학론, 예술론, 서한문 등 그가 남긴 3천여 편의 원고는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중세 후기의 신학과 성서 해석, 철학,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정지인
부산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번역을 하며 살고 있다. 14살 때 처음 번역가가 되겠다고 마음 먹었고, 15년 뒤 처음 번역을 시작한 후 20년 가까이 번역만 하며 살았고, 남은 삶도 계속 번역하며 살고 싶다. 읽는 이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먼저 읽고 소개하는 것이 가장 뿌듯하고 즐거운 일이다. 《우울할 땐 뇌 과학》, 《내 아들은 조현병입니다》,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 과학자입니다》, 《미술관에 가면 머리가 하얘지는 사람들을 위한 동시대 미술 안내서》, 《혐오사회》, 《무신론자의 시대》 등 여러 권의 책을 번역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