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벼락 맞은 리코더

책 소개

그래 책이야 28권. 집에서 찬밥 신세라고 생각하는 주인공 우진이가 사춘기 형이 내다버린 리코더를 주워 오게 된다. 잘하는 것도 없고 주목도 받지 못하면서 늘 형 물건만 물려받는 우진이는 의기소침해 있었다. 게다가 엄마 앞에만 가면 말도 제대로 못할 정도로 주눅이 들어 있다. 그런데 벼락을 맞고 신기한 능력이 생긴 리코더가 우진이와 만나면서 우진이가 달라지기 시작하고 결국 엄마도 우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칭찬까지 하는데….

 

어린이들의 자신감은 성공 경험과 칭찬이 반복되면서 생깁니다. 유아기 때는 작은 성공에도 부모님의 칭찬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초등학생이 되면서 부모님의 욕심이 커지고 성취해야 할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야기는 집에서 찬밥 신세라고 생각하는 주인공 우진이가 사춘기 형이 내다버린 리코더를 주워 오면서 시작됩니다. 잘하는 것도 없고 주목도 받지 못하면서 늘 형 물건만 물려받는 우진이는 의기소침해 있습니다. 게다가 엄마 앞에만 가면 말도 제대로 못할 정도로 주눅이 들어 있지요. 그런데 벼락을 맞고 신기한 능력이 생긴 리코더가 우진이와 만나면서 우진이가 달라지기 시작하고 결국 엄마도 우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칭찬까지 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에게는 작은 관심과 칭찬이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노력할 힘을 만들어 줍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동화를 통해서 자신감을 갖고 성실하게 노력하면 분명히 성과가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기 바랍니다. 

▶ 음악을 전공한 작가의 동화
류미정 작가는 음악을 전공하고 현재 음악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동화 작가입니다. 그래서 다른 동화에서는 흔하게 등장하지 않는 리코더가 소재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음악 시간에 리코더를 배우기 때문에 이야기에 쉽게 공감할 것이며, 이 이야기가 우리 아이들이 악기 연주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악기 연주는 우리 아이들의 감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되니까요. 

▶ 칭찬의 기술
이야기 속 우진이 엄마는 칭찬에 인색합니다. 그리고 우진이의 말을 다 듣기도 전에 다그치고 나무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진이 엄마는 빈틈이 적고 야무진 성격을 가진 것 같습니다. 엄마에게 잔뜩 주눅이 든 우진이는 마음에 상처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에 칭찬에 인색한 부모님도 있고 지나치게 칭찬을 많이 하는 부모님도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지나치더라도 칭찬을 많이 하는 부모님 쪽이 더 낫겠지요. 아이에게 무관심하지 않으면서도 칭찬에 인색한 부모님은 칭찬을 많이 하면 아이가 자칫 자만심을 가질까 봐 걱정되어서 그렇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고 칭찬을 남발하는 부모님은 칭찬이 아이에게 무조건 약이 된다고 생각해서 진정성이 덜 담기더라도 칭찬부터 하고 봅니다. 그런데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칭찬의 기술은 첫째 즉각적이고 둘째 구체적이고 셋째 남과 비교하지 않으며 넷째 칭찬 후에 더 높은 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다섯째 능력이 아니라 노력에 중심을 두고 하는 것입니다. 칭찬 받을 일을 했을 때 최대한 지체 없이 칭찬하되 최대한 구체적으로 하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결과나 능력이 아니라 노력을 위주로 칭찬하면 만점 칭찬이겠지요. 그런 칭찬이 반복되면서 우리 아이들은 하루하루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목차

내가 거지야? # 7
도저히 불 수 없어! # 15
말하는 리코더 # 23
리코더, 너만 있으면 문제없어! # 32
사라진 리코더 # 44
딱 걸렸어! # 51
어쩌면 좋아? # 58
두 마리 토끼 # 68
혼자서도 잘할 수 있어 # 89
리코더야, 잘 지내지? # 101
작가의 말 # 110

저자소개

- 류미정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동화를 공부했고, 2015년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에서 '할머니의 처방전, 생강'으로 장원을 받아 작가가 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행운을 부르는 연습장』, 『매직 슬러시』가 있습니다. 현재는 음악 학원을 운영하면서 피아노 소리만큼 아름다운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으며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 정경아
10년 동안 애니메이션 작업을 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경주로 보는 신라』, 『줄임말 대소동』, 『거짓말 학원』, 『그 집에서 생긴 일』, 『우리 엄마는 모른다』, 『지고는 못 살아!』 등이 있습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