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옷장을 열면 철학이 보여
  • 저 자
    쥘리에트 일레르 (지은이), 세실 도르모 (그림), 김희진 (옮긴이), 김홍기 (감수)
    출판사
    발행일
    2020-08-28
    정 가
    15,000원
    출판정보
    양장본 / 176 페이지 / x / ISBN 9788964964262

책 소개

탐 그래픽노블 1권.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저널리스트 쥘리에트 일레르와 그래픽 디자이너 세실 도르모가 의기투합하여 펴낸 작품으로, 패션의 역사와 다양한 철학적 담론을 패션 잡지를 연상시키는 다채로운 구성에 담아냈다. 또한 각 장의 끝에 ‘장폴과 함께’라는 특집 코너를 더해 독자의 호기심을 일깨우고 본문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질 리포베츠키부터 칼 라거펠트에 이르기까지, 패션과 연관된 인물들의 주요 사상과 당시의 사회적 배경을 엮어 만화로 소개한다. 내가 입은 한 벌의 옷이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현재의 위상을 갖게 되었는지를 철학의 관점으로 짚어 준다.

목차

1장 패션이 패션이 되었을 때
장폴과 함께_ 텅 빈 냉장고를 채우는 대신 왜 새 원피스를 사는 걸까?
2장 복장 혁명
장폴과 함께_ 옷차림으로 모욕을 줄 수 있을까?
3장 패션은 왜 계속 변화할까?
장폴과 함께_ 가방 속 작은 고고학
4장 패션은 왜 여성의 전유물이 되었을까?
장폴과 함께_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통 보라색인 여자들
5장 여자들의 치마 아래에는
장폴과 함께_ 왜 발가벗은 것보다 옷을 입은 쪽이 더 관능적일까?
6장 새 옷을 사면 왜 기분이 좋을까?
장폴과 함께_ 유행이 지난 옷은 왜 촌스러울까?
7장 화장을 벗기다
장폴과 함께_ 장신구는 못난 구석을 감추는 도구일까?
8장 모자를 쓰면 왜 자신감이 넘칠까?
장폴과 함께_ 피어싱을 하면 왜 눈총을 받을까?
9장 바지를 입은 여자
장폴과 함께_ 블랙 미니드레스는 왜 시크할까?
참고 문헌

저자소개

- 쥘리에트 일레르
철학자이자 저널리스트. 우리의 일상을 해석하여 거기에 담긴 깊은 뜻과 생각지 못했던 의미를 밝혀내는 일을 즐긴다. 철학은 그에게 의미와 감각을 길어 올리는 마중물이고, 아주 사소한 세부 사항부터 대규모로 일어나는 현상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위를 더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잡지 <레쟁록>, <위스벡&리카>, <슬레이트>의 편집자. 프랑스 24, 코메디+, 아르트 등의 방송사를 거쳤으며, 2017년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트랜스미디어 홍보 부문에서 철학 애니메이션 시리즈 <필로 3000>으로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수상했다. 현재 파리에 살고 있다.


- 김희진
성균관대학교에서 프랑스어문학과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프랑스어문화권연구소 연구원, 출판·기획·번역 네트워크 ‘사이에’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면》, 《무인도의 이상적 도서관》, 《치마가 짧기 때문이라고요?》, 《누나》, 《죽은 자들》 등 영어와 프랑스어로 된 책들을 옮겼다.


- 세실 도르모
에콜 에스티엔에서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야의 응용예술학위를 취득했다. 학위를 딴 뒤,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시작해 독일의 광고 에이전시에서 2년간 주니어 아트디렉터로 일했다. 2015년 콤플렉스를 지닌, 있는 그대로의 여성을 그려 낸 <있는 그대로> 시리즈를 시작했다. 사회 참여 성격이 짙은 이 작업이 인스타그램에서 퍼지고,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유명해졌다. 창작 작업은 물론, <지큐>, <선데이 타임즈>, 구글 등의 여러 매체에서 광고 작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


- 김홍기
패션이라는 언어로 세상을 읽는 패션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경영학, 영화를 공부하면서 영화 속 패션에 빠져들었다. 밴쿠버 UBC에 유학하며 패션이 특화된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그림 한 장, 옷 한 벌마다 꼼꼼히 읽고 공부했다. 〈팝 쿠튀르〉, 〈현대미술, 런웨이를 걷다〉, 〈더블 엣지〉 전시를 기획하고, 《샤넬, 미술관에 가다》, 《옷장 속 인문학》 등의 책을 썼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