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인권과 민주주의 뭔데 이렇게 중요해?
  • 저 자
    크리스티네 슐츠-라이스 (지은이), 베레나 발하우스 (그림), 손희주 (옮긴이)
    출판사
    리듬문고
    발행일
    2020-09-29
    정 가
    13,500원
    출판정보
    반양장본 / 216 페이지 / x / ISBN 9788965136187

책 소개

리듬문고 청소년 인문교양 3권. 핵심을 관통하는 질문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고 사회의 주체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민주주의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알려준다. 자신의 존엄성을 지킨다는 것은 무엇인지, 다른 이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하는지, 사회적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가야 하는지 등, 사회의 주체적인 구성원으로서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목차

서문

1장. 인간의 존엄은 어디에서 시작할까?
사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인간의 존엄은 어디에서 시작할까? / 권리는 어디에 있을까? / 우리를 동등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 생각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 / 네 맘에 드는 것을 믿어라! / 우리는 왜 배워야 할까? / 왜 우리는 무엇을 소유해야만 할까? / 국가와 정부, 법은 왜 만들어졌을까? /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2장. 인권을 향한 머나먼 길
인권은 어디에서부터 시작할까? / 우리에게는 무슨 권리가 있을까? / 신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 / 마그나 카르타란 무엇인가? / 국가는 무엇을 위해 존재할까? /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의 권리를 찾을까? / 최초로 인권을 선언한 사람은 누구일까? / 프랑스인은 무엇을 위해 싸웠는가? / 독일이 헌법 국가로 발전하기까지 /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기 위한 한 걸음 / 우리는 어떻게 권리를 받을까?

3장. 하나뿐인 것은 없는 것과 같다
어떤 ‘세대’가 인권에 속할까? / 누가 우리를 국가로부터 보호하나? / 정보와 언론의 자유는 왜 중요할까? /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란 무엇인가? / 세 번째 세대의 권리가 중요한 이유 / 하나뿐인 것은 없는 것과 같다?! / 다음 세대에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4장. 자, 이제부터 시작이다!
유엔은 정말 세계의 양심일까? / 인권 선언! 그렇다면 실천은 어떻게 해야 할까? / 인권위원회는 누구를 고발할까? / 인권위원회는 일종의 소방서다? / 유엔인권고등판무관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 국가는 누가 재판할까? / 안전보장이사회의 권력은 얼마나 클까? / 아프리카와 이슬람 국가 인권의 특징은 무엇일까? / 인권을 지키기 위한 유럽 국가의 노력 / 아이들의 특권은 무엇일까?

5장. 민주주의의 도구
형편없는 민주주의보다 인자한 통치자가 낫다? / 우리가 말하는 것은 누가 행할까? / 인권의 어떤 점이 민주주의를 속박할까? / 인권을 항상 적용할 수 있을까? / ‘훼손할 수 없는’ 인권은 무엇일까? / 민주주의가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6장. 상처를 보듬는 손길들
세계의 상처를 치료하는 INGO / 국제앰네스티가 고문, 구금, 죽음에 대응하는 방법 / 세계 각국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휴먼라이츠워치 / 망명 신청자들의 동반자 프로 아쥘 / 다음 세대를 위해 움직이는 유니세프 / 길 위의 어린이를 생각하는 테레 데 옴므 / 우선은 먹는 것부터 지키는 FIAN / 원시림과 바다의 유목민을 구하는 위협받는 민중을 위한 협회 / 침묵에 대항하는 국경 없는 기자회 / 정부와 의회를 감시하는 인권 포럼 / 인권 수호를 위해 목숨을 건 인물들 / 누가 용감한 이 여성들을 두려워하지 않을까?

7장. 인간이 짊어진 짐
세계 인권 선언문 70년, 세상은 어디쯤 와 있을까? / 돈과 권력을 둘러싼 싸움 / 여전히 사형제가 존재하는 국가 / 고문할 권리는 어디에도 없다 / 어떤 행동이 인종차별일까? / 누가 현대판 노예로 살고 있을까? / 난민에게 빗장 걸어 잠그기 / 값싼 노동력의 다른 이름, 아동착취 / 배움과 가난의 상관관계 / 세계는 여성의 존엄성을 어떻게 손상시키나? / 누가 진실을 속박하고 죽이나? / 우리의 권리 때문에 두려운 것이 있을까? / 모두를 위한 세계

8장. 의무 없이는 권리도 없다
의무와 권리는 함께 간다 / 시민의 용기란 무엇인가? / 인권을 고려하는 소비란 무엇일까? / 환경보호와 인권의 관계 / 우리는 언제 우리의 인권에 도달할까?

세계 인권 선언

저자소개

- 크리스티네 슐츠-라이스
1956년 독일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독문학, 역사학, 정치학,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했다. 슈투트가르트와 뮌헨의 일간지 신문사에서 정치부 기자와 편집장을 역임했다. 1991년부터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하며 여러 잡지에 청소년 관련 기사를 기고하고 교양서를 집필하고 있다. 국내에 번역 출간된 도서로 『철학이 뭐예요?』, 『청소년 정치 수첩』, 『청소년 인권 수첩』 등이 있다.


- 손희주
충남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에서 미술사학과 일본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독일에 거주하고 있으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중이다. 번역한 책으로는 『나는 내가 제일 어렵다』, 『심리학에 속지 마라』, 『100만 원의 행복』, 『남자는 왜 잘 웃지 않을까』, 『나는 아직도 내가 제일 어렵다』, 『감정 폭력: 세상에서 가장 과소평가되는 폭력 이야기』 등이 있다.


- 베레나 발하우스
1951년 독일에서 태어나 뮌헨에서 회화와 그래픽, 미술 교육을 공부했다. 학업을 마친 뒤 무대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몇 년 전부터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션에 전념하고 있다. 국내에 번역 출간된 도서로 『손으로 말해요』가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