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강을 건너는 아이
  • 저 자
    심진규 (지은이), 장선환 (그림)
    출판사
    천개의바람
    발행일
    2020-10-29
    정 가
    12,000원
    출판정보
    KDC문학 반양장본 / 208 페이지 / x / ISBN 9791165730840

책 소개

바람 어린이책 12권. 신분의 제약이 엄격했던 조선 시대, 천한 백정의 아들로 태어난 장쇠가 스스로의 능력으로 왕의 호위무사에 오르기까지의 일대기가 펼쳐지는 성장 소설이다. <강을 건너는 아이>는 천민이 어리석은 게 아니라, 어리석도록 만들어진 것임을 이야기한다. 이야기를 통해 배움의 기회가 있고, 무엇이든 꿈꿀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게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를 일깨워 준다. 오늘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장쇠보다 더 큰 꿈을 꾸고 나아가라고 독려하고 있다.

나라에서는 늙은 소를 제외한 소의 도살을 금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먹고 살기가 어려웠던 장쇠의 아버지는 가족을 위해 남몰래 소를 도축하였고, 그 사건이 들통 나 야반도주를 해야만 했다. 도망자 신세로 살아가던 중에 부모가 잡혀가게 되고, 어린 장쇠는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산속으로 간다. 그곳에서 아버지의 동무였던 육손과 그의 딸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

다부진 체격에 힘이 넘쳤던 장쇠는 여느 천민들처럼 굽혀 살고 싶지 않은 마음, 용맹하고 호기롭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호랑이를 잡는 사냥꾼, 더 나아가 나라의 녹을 먹는 착호갑사가 되면, 그리 될 수 있지 않을까 꿈을 꿨다. 장쇠는 틈만 나면 활 쏘는 연습을 하였고, 어느덧 장골의 사내가 되었다.

어느 날 어린 단종 임금의 숙부인 병판 대감이 호랑이 사냥을 나선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장쇠네 집에 유능한 사냥꾼인 육손을 데려가기 위해 관군들이 찾아온다. 그러나 이미 한 차례 징집되어 몸을 다쳤던 육손, 그를 대신해 장쇠는 호랑이 몰이꾼으로 자원한다. 병판 대감과 함께 호랑이 사냥을 나서게 된 장쇠. 과연 그는 여기서 자신의 힘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꿈꾸던 착호갑사가 될 수 있을까?

목차

1. 도망자의 아들 … 6
2. 칼잡이가 찾아온 날… 27
3. 오래된 약속… 43
4. 활을 익히다… 69
5. 호환… 87
6. 착호인, 장쇠… 111
7. 착호갑사를 꿈꾸다… 127
8. 누명… 148
9. 강을 건너는 아이… 165
10. 다시 한양으로… 185

작가의 말... 206

저자소개

- 심진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16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401호 욕할매>가 당선되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장편동화 <안녕, 베트남>, <조직의 쓴맛>이 있고, 단편동화집 <아빠는 캠핑 중> 등이 있습니다.


- 장선환
대학에서 미술교육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회화를 공부했습니다.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갯벌 전쟁>, <아프리카 초콜릿>, <아빠 새>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임진록>, <땅속 나라 도둑 괴물>, <최후의 늑대> 등이 있습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