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고전 vs 고전

책 소개

독특한 방식의 읽기를 통해 고전의 재미와 참맛을 배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이 택한 방식은 ‘더비매치’식 고전 읽기다. 공통분모를 지녔으되 접근법에서든 결론에서든 달리 나아간 두 권의 책을 맞붙여서 연달아 읽는 것이다.

어떤 것의 크기나 길이나 색깔 등이 다른 것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분명해지듯이, 어떤 고전의 가치와 핵심도 비교를 통해서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택한 방식이다. 그래서 “동일한 영역 또는 주제를 다루되 서로 다른 방향의 입론, 때론 전혀 반대의 주장으로 나아감으로써 대조 또는 대립의 모양새를 보여주는 두 책”이 그 대상이 된다.

출판가에서 타고난 다독가요 열독가로 호가 난 저자가 청소년들의 독서력을 감안해 주로는 ‘세미고전급’에서 다룰 책들을 골랐다. 물론 고전에 대한 이해가 목적인 책이므로, 얼마간의 도전은 필요한 만큼 조금 무거운 책도 포함시켰다. 여기에 분야가 편중되지 않게 하고, 동서양의 조화도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책을 짝 지웠다.

<파브르 곤충기> vs <시튼 동물기>, <맹자> vs <군주론>, <총, 균, 쇠> vs <사피엔스>, <어린 왕자> vs <허클베리 핀의 모험>, <삼국사기> vs <삼국유사>, 「인권 선언」 vs 「공산당 선언」, <광장> vs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보디보> vs <내 안의 물고기>의 조합이 그렇게 완성되었다.

목차

·머리말_ 고전 읽기의 새로운 맛

1장 자연을 보는 시선―파브르 곤충기 VS 시튼 동물기
2장 통치술, 이상과 현실의 이중주―맹자 VS 군주론
3장 문명을 읽는 코드―총, 균, 쇠 VS 사피엔스
4장 성장을 위한 여행법―어린 왕자 VS 허클베리 핀의 모험
5장 누구를 위한 권리인가―인권 선언 VS 공산당 선언
6장 역사는 사실인가 삶인가―삼국사기 VS 삼국유사
7장 시대의 모순에 대처하기―광장 VS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8장 진화론의 완성을 향하여―이보디보 VS 내 안의 물고기

·참고도서 소개

저자소개

- 장인용
성균관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하고, 국립대만대학교 역사연구소에서 중국미술사를 공부했다. 그 뒤 한국국제교류재단에 다닐 때부터 출판 일을 시작했다. 1995년에 지호출판사를 설립해 여러 분야의 교양서를 출간했으며, 출판계의 다독가이자 박학다식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책 쓰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다.그동안 쓴 책으로는 『동양화는 어떻게 문인화가 되었을까』, 『주나라와 조선』,『한자본색』, 『식전』, 『세상이보이는 한자』, 『과학을 보여드립니다』, 『씨앗』 등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