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익숙한 것들의 마법, 물리

책 소개

과학에 물리고 실망한 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물리를 설명할 수 있을까’를 오랫동안 고민한 저자가, 수식이나 복잡한 법칙을 다루지 않고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작동하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실제로 이 책의 토대가 되는 내용들을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시도해본 결과, 학생들은 세상의 이치에 대해 하나씩 터득해가면서 수많은 질문을 쏟아내고 열렬히 토론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과학의 진정한 의미에 눈을 뜨고, 자연이 들려주는 메시지에 귀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책은 저자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보인 다양한 반응과 수백 개의 질문, 열띤 토론이 빚어낸 결과물이기도 하다.

초반에 학생은 자신의 질문이 너무 수준 낮은 게 아닐까 부끄러워하지만, 친절하고 세심하게 모든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해주는 저자 덕분에 차츰 자신감이 붙고 솔직한 질문들을 가감 없이 쏟아낸다. 나아가 이들의 대화는 단순히 일상을 물리적으로 접근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

이제껏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온 현상들을 재고해보고, 그런 의식의 전환을 어떻게 지구 생태계와 공존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한다. 궁극적으로 어떤 삶이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을 주는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불
1. 불의 정체
2. 놀라운 발명품

2장 공기
1. 공기의 존재감
2. 기압이 변할 때
3. 대기압의 크기
4. 대기의 역할

3장 물
1. 물 분자 네트워크
2. 얼음, 물, 수증기
3. 물에 뜨는 얼음
4. 부력의 원인
5. 물이 투명한 이유
6. 물로 만든 보석

4장 열
1. 온도란
2. 온도가 변할 때 일어나는 일들
3. 퍼져가는 열
4. 냉방기의 원리
5. 엔트로피
6. 엔트로피와 삶

5장 에너지
1. 에너지의 발견
2. 에너지의 변환과 보존
3. 에너지의 근원, 태양
4. 원자력에너지
5. 적정기술

6장 빛
1. 빛의 정체
2. 빛 만들기
3. 색에 속다
4. ‘본다’는 것의 의미
5. 광통신

7장 식물

저자소개

- 황인각
KAIST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광학 분야를 연구했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고, 삶의 의미와 기쁨을 재발견하는 배움에 관심이 많다.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관찰과 질문, 토의와 협력이 중심이 되는 학생 주도적인 수업을 만들어가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10여 차례 교육우수 교수, 탁월한 강의 등에 선정되었고, 다수의 교수법 강연을 해왔다. 광학 소자와 관련하여 50여 편의 논문을 쓰고, 《광자결정의 기초》(북스힐, 공저), 《광학》(자유아카데미, 공역)을 저술 및 번역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