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우리는 이 별을 떠나기로 했어
  • 저 자
    천선란, 박해울, 박문영, 오정연, 이루카 (지은이)
    출판사
    허블
    발행일
    2021-03-02
    정 가
    13,000원
    출판정보
    KDC문학 미확인 / 240 페이지 / x / ISBN 9791190090377

책 소개

1908년 3월 8일, 미국의 한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가 일어난다. 화재로 숨진 여성 노동자들을 기리기 위해 미국의 노동자들은 궐기한다. 1975년, UN에서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하여 UN에서는 당시 화재가 일어났던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지정한다. 그 이후로도 여성들은 줄곧 투쟁하고, 쓰고, 사랑하고, 살아가며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

2019년 두크리스티나 코크와 제시카 메이어가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들만 참여하는 우주 유영에 성공한다. 또한 두크리스티나 코크는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최장 기간 우주 유영 기록을 갖고 있기도 하다. 쓰고, 투쟁하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이제 지구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이 거대한 흐름에, 한국 SF의 가장 뜨거운 여성 작가 다섯 명이 동참하기로 했다.

2021년 3월 8일, 5명의 작가, 천선란, 박해울, 박문영, 오정연, 이루카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여성과 행성을 주제로 담은 앤솔러지 <우리는 이 별을 떠나기로 했어>를 출간한다.

시공간을 넘어 공명하는 여성들의 이야기, 자신의 영역에서 부단히 노력하고 나아가며 외연을 확장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지금의 한국의 여성 SF 작가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게 된다. 그리하여 다섯 명의 여성 작가들은 지구를 넘어선 '여성만의 우주, 여성만의 행성, 여성만의 이야기'를 다룬 앤솔러지를 기획하게 된다. 아마도 그들의 상상력을 모두 담기에는 이 지구가 너무나 좁을 테다.

목차

천선란, 「뿌리가 하늘로 자라는 나무」
박해울, 「요람 행성」
박문영, 「무주지」
오정연, 「남십자자리」
이루카, 「2번 출구에서 만나요」

저자소개

- 박문영
소설`만화`일러스트레이션을 다룬다. 제1회 큐빅노트 단편소설 공모전을 통해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그리면서 놀자』, 『봄꽃도 한때』(공저), 『천년만년 살 것 같지?』(공저), 『3n의 세계』, 『주마등 임종 연구 소』 등을 냈다. 제2회 SF어워드에서 『사마귀의 나라』 로 대상을, 제6회 SF어워드에서 『지상의 여자들』로 우수상을 받았다. SF와 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sf×f’에서 활동 중이다.


- 오정연
한국과 미국의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미학, 영화연출, 영상물기록관리학, 한국어교육 등을 공부했다. 영화 전문기자, 도서관 사서, 시간 강사 등으로 일했다.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을 통해 SF작가가 되었고 「마지막 로그」, 「단어가 내려온다」, 「행성사파리」 등의 단편을 발표했다. 이야기를 쓰고 읽을 때 마음에 일어나는 변화가 늘 경이롭다.


- 이루카
여성과 소수자, 환경에 관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다. 서로 다른 ‘옳음’이 움직이는 방향에 관심이 많다. 중편 「독립의 오단계」로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가작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SF와 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sf×f’에서 활동하며, 주체적이고 새로운 여성상과 그들의 연대를 그리는 일러스트 전시회 를 연간 기획 전시로 진행 중이다.


- 천선란
환경 파괴, 동물 멸종, 바이러스를 중심 소재로 잡고 있다. 언제나 지구의 마지막을 생각했고 우주 어딘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꿈꿨다. 어느 날 문득 그런 일들을 소설로 옮겨놔야겠다고 생각했다. 2019년 장편소설 『무너진 다리』로 데뷔, 『천 개의 파랑』 으로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대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장편소설 『무너진 다리』, 『천 개의 파랑』, 소설집으로는 『어떤 물질의 사랑』이 있다.


- 박해울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뉴턴》을 읽으며 유년 시절을 보냈다. 2018년에 『기파』로 제3회 과학문학상 장편부 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오늘의 SF #1》에 단편소설 「희망을 사랑해」를 발표했다.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책장을 덮고 나면 새로운 눈으로 현실을 바라볼 수 있는 글을 쓰길 소망한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