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세상에서 가장 귀한 화물
  • 저 자
    장-클로드 그럼베르그 (지은이), 김시아 (옮긴이)
    출판사
    여유당
    발행일
    2021-08-15
    정 가
    12,000원
    출판정보
    KDC문학 양장본 / 112 페이지 / x / ISBN 9788992351997

책 소개

20세기 최대의 비극 홀로코스트 속에서 피어난 인간애를 그린, 프랑스 연극계의 거장 장-클로드 그럼베르그가 옛이야기처럼 들려주는 십대와 어른들을 위한 소설이다. 1943년 12월 7일, 태어난 지 28일째 되던 날 64번 수송 열차에 실려 죽음의 수용소로 보내진 쌍둥이가 있었다. 홀로코스트가 진행되던 시기에 실재했던 일이다.

‘프랑스 유대인 강제수용 추모의 벽’에서 이 기록을 본 작가는 상상 속에서나마 쌍둥이 중 한 명이라도 살려내기 위해 달리는 기차에서 아기를 창밖으로 던지는 아버지와, 아기를 데려와 사랑으로 돌보는 숲속의 나무꾼 부부를 창조해 역사의 진실에 다가선다. 시종일관 몰입하며 고통과 슬픔, 고귀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끼며 마지막 책장을 덮고 나면, ‘사랑’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귀한 가치임을, 우리 삶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임을 발견하며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뜨거운 전율을 느낄 것이다.

이야기를 통해 인간 본성의 양면을 목격한 독자들은 ‘화물’이 상징하는 건 무엇인지, 홀로코스트라는 비극이 일어난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며 혐오와 차별과 배제가 아닌, 포용과 공존, 사랑의 가치를 품게 되고, 사랑의 위대한 힘을 믿게 될 것이다. 부록에서 ‘진짜 이야기’를 확인하고 나면 질문이 꼬리를 물고 이어져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어른이 어린이에게, 어린이가 어른에게 읽어 주고 함께 이야기 나눈다면, 문학작품 읽는 감동과 역사가 주는 교훈 두 가지를 얻을 것이다.

목차

1. 깊은 숲속
2. 운명
3. 작은 보따리
4. 엄마가 된 나무꾼
5. 49번 수송 열차
6. 얼굴을 다친 남자
7. 머리 깎는 기계
8. 울보 아기
9. 작은 심장
10. 찾아온 행복
11. 뜻밖의 목소리
12. 가짜 이발사
13. “파푸슈! 마무슈!”
14. 피할 수 없는 거짓말
15. 저항
16. 염소 엄마
17. 들리지 않는 외침
18. 멈춘 열차
19. 나이팅게일의 노래
20. 치즈 파는 모녀
에필로그

부록 : 진짜 이야기가 궁금한 이들을 위하여
옮긴이의 말 : 죽음에서 삶으로 향하는 이야기

저자소개

- 장-클로드 그럼베르그
현대 프랑스 연극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30여 편의 희곡을 쓴 희곡 작가이며 텔레비전과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1999년 작가의 모든 작품에 수여하는 SACD(극예술작가.작곡가협회) 대상을 받았으며, 희곡 「드뢰피스」「아틀리에」 「자유구역」 들로 비평협회상, 연극기쁨상, 파리시 그랑프리, 몰리에르 상, 아카데미 프랑세즈 희곡상 들을 받았다. 홀로코스트의 비극을 다룬 이 책은 유대인이라는 작가의 정체성과 희곡 작가라는 경력이 결합하여 독특한 내용과 형식으로 펼쳐진다. 출간되자마자 열렬한 호평을 받으며 일본, 영국, 러시아, 이탈리아 등 10개 언어로 수출되었으며. 프랑스 문인협회 대상, 프랑스 서점상 심사위원 특별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 김시아
나이 서른에 아이 둘을 데리고 프랑스로 유학을 갔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에서 프랑스 현대문학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고, 파리 3대학에서 「토미 웅게러의 그림책 시학」 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이들을 돌보며 공부하느라 17년이 걸렸는데, 귀국하여 한국에 살다 보니 17일 동안 유럽 여행을 한 듯 꿈같은 세월이다. 프랑스어를 잊지 않기 위해 프랑스 문학을 우리말로 옮기며 우리말을 더욱 고민하고 배운다. 옮긴 책으로 『기계일까 동물일까』 『아델라이드』 『에밀리와 괴물이빨』 들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