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긴즈버그의 차별 정의
  • 저 자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지은이), 이나경 (옮긴이), 코리 브렛슈나이더 (해설)
    출판사
    블랙피쉬
    발행일
    2021-08-30
    정 가
    15,000원
    출판정보
    KDC사회과학 미확인 / 188 페이지 / x / ISBN 9788968333316

책 소개

유리 천장, 인종 차별적 발언, 성소수자의 권리, 젠더 감수성 부족, 차별 금지법….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로 이런 문구들을 접하며 사는 우리는 자연스레 의문을 마주하게 된다. ‘이 시대의 권리란 무엇일까.’ ‘우리는 지금 자유를 누리며 다 같이 평등하게 살아가고 있을까.’ 2021년에도 계속되는 이 질문과 고민을 수십 년 동안 세상에 물었던 사람이 있다. 전 미국 연방대법원 대법관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그녀는 대법관으로서, 한 명의 법조인으로서, 그리고 부당한 차별을 겪어본 여성으로서 모든 이에게 ‘동등한 법의 보호’를 적용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외쳤던 사람이다. 약자를 위해 변론하고,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동료들의 잘못을 지적함에 서슴지 않았다. 물론 늘 긴즈버그의 뜻대로만 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더 많은 사건에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내지 못했지만, 그녀는 변함없이 주장했다. 우리는 모두 똑같이 존중받아야 하는 개인이라고.

《긴즈버그의 차별 정의》는 수십 년 동안 법조인으로서 세상을 바꾸고,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했던 긴즈버그의 노력과 신념이 담긴 판결문, 의견서 등을 발췌해 담았다. 또 브라운대학교 교수 코리 브렛슈나이더의 해설을 통해 관련 사건들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긴즈버그의 차별 정의》 속 글은 멀게는 40년 전, 가깝게는 7년 전에 쓰였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에게 여전히 깨달음과 가르침을 준다. 그녀가 꿈꿨던 차별 없는 세상은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목차

서문
본문에 관하여

제1부 성평등과 여성의 권리
리드 대 리드(1971) 항소인 의견서
크레이그 대 보런(1976) ACLU 법정 조언자 의견서
미국 대 버지니아주(1996) 다수 의견
레드베터 대 굳이어타이어(2007) 소수 의견

제2부 임신 · 출산의 자유
스트럭 대 국방부(1972) 청원인을 위한 의견서
곤잘러스 대 카하트(2007) 소수 의견
버웰 대 호비 로비 스토어스(2014) 소수 의견
홀 우먼스 헬스 대 헬러스테트(2016) 동의 의견

제3부 선거권과 시민권
애더런드 건설사 대 페냐(1995) 소수 의견
옴스테드 대 L . C .(1999) 다수 의견
부시 대 고어(2000) 소수 의견
리치 대 디스테파노(2009) 소수 의견
셸비 카운티 대 홀더(2013) 소수 의견

저자소개

-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연방대법원 대법관을 지냈다. 1933년 뉴욕 브루클린의 유대계 집안에서 태어났다. 코넬대학교에 입학하고 1954년 동문인 마틴 긴즈버그와 결혼, 이듬해에 딸 제인 긴즈버그가 태어났다. 1956년에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에 입학, 뉴욕에 일자리를 구한 남편을 따라 다시 컬럼비아대학교 로스쿨로 편입학했다. 로스쿨을 공동 수석으로 졸업하지만 당시 법조계에 만연했던 여성 차별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다가, 교수의 추천으로 에드먼드 팔미에리 판사의 재판 연구원이 되었다. 이후 컬럼비아대 로스쿨이 후원하는 스웨덴 민사소송 연구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젠더 차별에 반대하는 스웨덴 사회의 분위기를 접하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72년 컬럼비아대 로스쿨에 종신 재직권이 보장된 첫 여성 교수로 부임했다. 같은 해 긴즈버그는 미국시민자유연맹(ACLU) 과 여성 인권 사업을 추진하면서 적극적으로 젠더 차별과 관련한 사건들을 재판에 부쳐서 변론했다. 이런 노력은 성을 역할로 구분 짓는 법적인 편견과 차별을 개선해나가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980년 컬럼비아 특별재판구 연방항소법원 판사로 임명되고 1993년에는 여성으로서는 역대 두 번째로 연방대법원 대법관에 임명되었다. 대법관으로 연방정부 대 버지니아, 오버게펠 대 호지스 사건 등을 통해 젠더 평등과 소수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의견을 꾸준히 개진해왔다. 일생 여성과 소수자의 권익 증진에 힘써온 노력을 인정받아 미국변호사협회의 서굿마셜상, 벤저민네이선카도조상 등을 수상하고 2015년에는 <타임> 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다. 2020년 9월 향년 8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지은 책으로 『스웨덴 민사소송(Civil Procedure in Sweden)』 『성차별적 요소와 법(Materials on Sex-based Discrimination and the Law)』 『나 자신의 말 (My Own Words)』 등이 있다.


- 이나경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영문학과에서 르네상스 로맨스를 연구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애프터 유》, 《샤이닝》, 《어떤 강아지의 시간》, 《그림 슬리퍼》, 《검은 미래의 달까지 얼마나 걸릴까?》, 《길고 빛나는 강》 등이 있다.


- 코리 브렛슈나이더
브라운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포덤대학교 로스쿨, 하버드대학교 로스쿨, 시카고대학교 로스쿨에서 방문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주로 헌법과 정치를 가르치고 있다. 헌법과 시민의 자유 등을 주제로 책을 집필했으며, 학술지와 법학 관련 잡지는 물론 〈뉴욕타임스〉, 〈폴리티코〉, 〈워싱턴포스트〉 등 언론 매체에도 기고하고 있다. 그가 쓴 헌법 사례집은 미국 전역에서 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는 책 중 하나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