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10대에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나, 어떻게 할까? - 코딩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윤리까지, 새내기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모든 것
  • 저 자
    제니퍼 코너-스미스 (지은이), 홍석윤 (옮긴이)
    출판사
    오유아이
    발행일
    2021-07-01
    정 가
    14,000원
    출판정보
    KDC기술과학 / 224 페이지 / / ISBN 9791157821051

책 소개

코딩의 개념을 막 이해한 10대들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래머 입문서이다.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10대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지식들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풀어낸다. 이어지는 연습 활동은 독자들이 책에 나온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나라에서 10대들이 ‘코딩’이라는 도구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멋진 프로그램으로 탄생시킨 사례를 듣다 보면, 프로그래머가 되는 길이 그리 멀리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의 1장부터 4장까지 아이디어가 프로그램으로 완성되는 과정에 집중했다면, 5장부터 8장까지는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를 주로 다룬다. 저자는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을 비롯해 개발 윤리가 필요한 실제 상황을 여럿 소개한다. 여러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잘못 만든 프로그램이 왜 위험한지, 이를 바꾸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보여 준다.

목차

작가의 말
1장. 소프트웨어 개발이란?
2장.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3장.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4장. 데이터 관리와 알고리즘 설계
5장. 소프트웨어 심리학
6장. 소프트웨어 개발 윤리
7장.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양성 포용
8장. 소프트웨어 개발의 미래
소프트웨어 개발의 역사

저자소개

- 제니퍼 코너-스미스
임상 심리학자이자 작가이다. 1982년에 간단한 계산을 위해 베이식 프로그램을 쓰면서 처음 코딩을 접했다. 10대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연구하는 학자로서 통계 분석 일을 하면서 10년 동안 매일 코드를 직접 쓰다시피 했다.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써서 무질서한 데이터 덩어리를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로 바꾸는 것을 볼 때면 가르치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 소프트웨어 설계에 푹 빠져, 먹을 때도 데이터베이스 구조나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대화의 주제로 삼는다. 프로그래머가 비디오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훤히 알지만, 아이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게임에 지나치게 빠지는 건 용납하지 않는 엄마이기도 하다.


- 홍석윤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행정학과를 졸업한 후 외국계 기업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왔다. 현재 경제 언론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C코드: 성공한 리더들은 어떻게 정상에 올랐을까?≫, ≪온택트 경영학: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앞으로 더 가속화될 10개의 강력한 비즈니스 트렌드≫ 등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