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언니에게 보내는 행운의 편지
  • 저 자
    정세랑, 김인영, 손수현, 이랑, 이소영, 이반지하, 하미나, 김소영, 니키 리, 김정연,
    출판사
    창비
    발행일
    2021-09-17
    정 가
    15,000원
    출판정보
    KDC문학 미확인 / 252 페이지 / x / ISBN 9788936478865

책 소개

뉴스레터 형식으로 연재되며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언니에게 보내는 행운의 편지』 단행본. 당신이 ‘언니’로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정세랑 김인영 손수현 이랑 이소영 이반지하 하미나 김소영 니키 리 김정연 문보영 김겨울 임지은 이연 유진목 오지은 정희진 김일란 김효은 김혼비 총 20명의 지금 가장 주목받는 여성 창작자들이 이 질문에 답한다.

목차

프롤로그
봄에는 습지를 산책하고 싶습니다 / 정세랑
더 많은 여성들에게 잘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 김인영
꽃샘추위 / 손수현
포기하면 끝이야, 살아서 다시 보자 / 이랑
식물은 언제나 다정합니다 / 이소영
나도 한때는 언니들 참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 이반지하/김소윤
고통은 이야기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하미나
우리는 나쁜 일에 사로잡힐 시간이 없어요 / 김소영
우린 이렇게 사랑하고 웃고 그러다가 죽겠지 / 니키 리
어떤 말들은 버리기 위해 하고 싶어집니다 / 김정연
당장 두꺼운 이불을 꺼내야겠어 / 문보영
당신을 생각하면 눈물이 나요 / 김겨울
언니의 이름을 불러주고 싶어 / 임지은
어떤 사랑을 하며 살아야 할까요 / 이연
많은 날들을 죽고 싶다고 생각하며 살았어 / 유진목
어느새 언니가 되어버린 나와 당신께 / 오지은
‘여자의 적은 여자’인 세상을 위해서 / 정희진
언니 앞에서는 무엇도 숨길 수가 없었습니다 / 김일란
모험을 떠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 김효은
우리의 그라운드를 넓게 쓰는 방법 / 김혼비
에필로그

저자소개

- 정희진
이 책은 서평을 다르게 쓰고 싶었던 나의 읽기와 쓰기다. 융합 글쓰기·인문학 강사, 서평가. 여성주의 관점에서 공부와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서강대학교에서 종교학과 사회학을 공부했고,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여성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나쁜 사람에게 지지 않으려고 쓴다》, 《나를 알기 위해서 쓴다》, 《페미니즘의 도전》, 《정희진처럼 읽기》, 《아주 친밀한 폭력》, 《혼자서 본 영화》, 《낯선 시선》 등을 썼으며,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미투의 정치학》 등의 편저자이다. e-mail _tobrazil@naver.com


- 오지은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드는 사람. 처녀자리. A형. 『익숙한 새벽 세 시』


- 김일란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활동으로 다큐멘터리를 만들면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능성을 깨닫게 되었다. 동료들과 함께 때로는 감독으로 어떨 때는 스태프로 참여하며 ‘커밍아웃 3부작’을 비롯한 다수의 영화를 만들었다. 제 멋대로인 옳고 그름을 기준으로 뻗대고 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영화 <두 개의 문> <3×FTM> <마마상-Remember Me This Way> 등을 연출했다.


- 정세랑
198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2010년 『판타스틱』에 「드림, 드림, 드림」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2013년 『이만큼 가까이』로 창비장편소설상을, 2017년 『피프티 피플』로 한국일보문학상을 받았다. 소설집 『옥상에서 만나요』 『목소리를 드릴게요』, 장편소설 『덧니가 보고 싶어』 『지구에서 한아뿐』 『재인, 재욱, 재훈』 『보건교사 안은영』 『시선으로부터,』, 산문집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어』가 있다.


- 이랑
서울 출생 아티스트. ‘이랑’은 본명이다. 정규앨범 〈욘욘슨〉 〈신의 놀이〉 등을 발표했다. 지은 책으로 『내가 30代가 됐다』 『대체 뭐하자는 인간이지 싶었다』 『오리 이름 정하기』 『좋아서 하는 일에도 돈은 필요합니다』 등이 있다. 단편영화, 뮤직비디오 감독으로도 일한다. 스트리트 출신 고양이 준이치와 함께 살고 있다.


- 이소영
식물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식물세밀화가. 대학원에서 원예학 석사과정을 수료했고, 국립수목원에서 식물학 그림을 그렸다. 국내외 연구기관 및 학자들과 협업해 식물세밀화를 그린다. 『서울신문』에 ‘이소영의 도시식물 탐색’을 연재하며,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소영의 식물라디오’를 진행한다. 지은 책으로 『식물의 책』 『식물 산책』 『세밀화집, 허브』가 있다.


- 유진목
1981년 서울 동대문에서 태어났다. 2015년까지 영화 현장에 있으면서 장편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일곱 작품에 참여하였고, 1인 프로덕션 ‘목년사’에서 단편 극영화와 뮤직 비디오를 연출하고 있다. 시집 『연애의 책』『식물원』『작가의 탄생』, 산문집 『산책과 연애』『디스옥타비아』 등을 썼다. 부산 영도에서 서점 ‘손목서가’를 운영하고 있다.


- 문보영
1992년 제주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지은 책으로 시집 《책기둥》, 《배틀그라운드》, 산문집으로 《일기시대》, 《준최선의 롱런》, 《사람을 미워하는 가장 다정한 방식》 등이 있다. 손으로 쓴 일기를 독자에게 우편으로 발송하는 ‘일기 딜리버리’를 운영하고 있다.


- 김정연
만화가. 만화 《혼자를 기르는 법》을 그렸습니다.


- 김소영
독서 교육 전문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출판사에서 어린이책 편집자로 10년 넘게 일하다 독자와 어린이책을 연결하고 싶은 마음에 ‘김소영 독서교실’을 열었다. 저자의 독서교실을 찾은 아이들은 무엇보다 책 읽기의 재미에 흠뻑 빠지게 되는데, 그 비결은 ‘말하기 독서법’에 있다. 책을 읽은 후 아이가 가장 즐겁게 할 수 있고 실제로 도움 되는 활동은 ‘말하기’다. 책을 읽고 내용과 느낌,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책 읽는 재미를 알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면 읽기 능력이 생기고, 읽기 능력이 생기면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레 공부머리도 트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평생 책을 가까이하는 독자이자 교양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교육의 필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현재 도서관과 출판사 외 다양한 기관에서 부모, 사서 등을 대상으로 독서 교육법을 강의하고 있으며, 팟캐스트 <혼밥생활자의 책장>에 패널로 참여하고 있다. 「창비어린이」, 「비버맘」, 「베이비」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연재했다. 쓴 책으로는 『어린이책 읽는 법』(유유)『어린이라는 세계』가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sohosays 인스타그램 @sohosays_


- 김겨울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유튜브 채널 ‘겨울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MBC FM 〈라디오 북클럽 김겨울입니다〉의 DJ를 맡고 있고 『독서의 기쁨』, 『활자 안에서 유영하기』 등 몇 권의 책을 썼다.


- 김혼비
여전히 백지 앞에서 낯을 많이 가린다. 조금이라도 더 친해지고 싶어서 자꾸 그 위에 뭘 쓰는 것 같다.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 축구》, 《아무튼, 술》, 《전국축제자랑》 등을 썼다.


- 손수현
배우, 「선풍기를 고치는 방법」


- 임지은
1990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두꺼운 책이나 긴 드라마와 함께 방에 갇히는 일을 좋아한다. 위악이나 냉소, 무성의한 해결, 냉장고 속의 반찬이 상하는 것을 싫어한다. 현재 여러 일을 잡다하게 병행하면서 글쓰기를 계속하고 있다. 『연중무휴의 사랑』


- 니키 리
미술가, 「Projects」


- 이연
펼 연(演) 자를 쓴다. 이름처럼 사는 삶을 꿈꾼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조형예술학과와 시각디자인과를 복수전공했다. 두 개의 졸업장을 받고 나서야 그리고 싶은 그림은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5평 방의 월세 45만 원을 내기 위해 6년간 디자이너로 일했다. 퇴근 후에는 혼자 그림을 그렸고 비싼 미술도구가 부담스러워 주로 네임펜과 매직을 썼다. 부모님이 투자한 미술 교육비가 아까워 유튜브를 시작했다. 2년 만에 독보적인 미술 크리에이터로 성장하여 53만 유튜버가 되었다. 현재는 프리랜서, 작가, 강연자로 살고 있다. 『겁내지 않고 그림 그리는 법』


- 이반지하
‘이반지하’는 2004년 활동을 시작한 퀴어 퍼포먼스 아티스트로서 지금까지 페미니스트, 레즈비언, 퀴어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농담들을 작업의 소재로 삼아왔다. 현대미술가 2021 , 갤러리제이콥1212, 서울 2021 , 이너프라운지, 서울 2020 <나 혼자 산다>, 홍대 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2018 <이솝 유머>, 벗이미술관, 용인 2005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애니메이션 감독 2015 (제30회 BFI Flare: 런던 LGBTIQ 영화제 등 상영) 2014 (제27회 MIX 뉴욕 퀴어 실험영화제 등 상영) 퍼포머 2021 디지털 싱글 <비대면 24절기> 작사 랩 보컬 2021 유튜브 <24절기 이반지하 LIVE> 2020 팟캐스트 ‘영혼의 노숙자’ <월간 이반지하> 2019 <이반지하 최초마지막단독인권콘서트>, 홍대 벨로주, 서울 2017 <리드 마이 립스>, 갤러리 합정지구, 서울 2013 솔로앨범 <이반지하> 작사 작곡 보컬 2004 제4회 한국퀴어문화축제 공식파티, 레스보스 바, 서울 작가, 각본가 2021 한국 최초 퀴어가족 시트콤 <으랏파파> 각본 『이웃집 퀴어 이반지하』 그리고, 유머리스트 홈페이지 ibanjiha.com


- 김인영
음악감독, The Flame 대표


- 하미나
1991년생 출생. 논픽션 작가. 과학철학을 공부하고 싶어 학부에서 지구환경과학과 철학을 함께 전공했다. 과학사및과학철학 협동과정 대학원에 입학한 뒤에는 길을 조금 틀어 과학사를 공부했다. 같은 시기 2016년 강남역 여성 표적 살인사건 이후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여성 운동 단체 ‘페미당당’에서 활동가로 지냈다. 이 시기에 깊어진 우울증을 고민하다 이를 주제로 석사학위 논문을 쓰고 대학원을 탈출했다. 생계를 위해 칼럼니스트, 과학 기자, 글쓰기 교사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다 작가로 살기로 결심, 《시사IN》, 《한겨레21》, 《한국일보》 등 다양한 매체에 짧은 글을 기고하고 있다. 『미쳐있고 괴상하며 오만하고 똑똑한 여자들』은 그간의 연구와 만남, 고민을 한데 모은 첫 책이다.


- 김효은
기자, 「듣똑라」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