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아인슈타인의 냉장고 -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의 차이로 우주를 설명하다
  • 저 자
    폴 센 (지은이), 박병철 (옮긴이)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발행일
    2021-09-27
    정 가
    19,800원
    출판정보
    KDC자연과학 미확인 / 524 페이지 / x / ISBN 9791164843268

책 소개

아인슈타인 하면 우리는 흔히 상대성 이론이나 양자 물리학을 떠올린다. 하지만 그가 물리학의 기초인 열역학의 대가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 책은 열역학 법칙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설명해주는 법칙이자 우리가 현재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원리라고 말하며, 이와 관련된 물리학 법칙과 과학자들에 얽힌 이야기를 재미있게 알려준다.

우리는 왜 먹고 숨을 쉬어야 할까? 빛은 어떻게 켜지는 것일까? 컴퓨터는 어느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우주는 어떤 최후를 맞이할까? 앞으로의 기후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열역학에 숨어 있다. 《아인슈타인의 냉장고》에는 지난 200년간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의 차이를 밝혀내고, 이를 통해 우주를 설명하려고 노력해온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영국으로 가다
2장 불을 이용한 동력
3장 창조주의 포고령
4장 뜨거운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5장 물리학의 최대 현안
6장 열의 흐름과 시간의 끝
7장 엔트로피
8장 열의 운동
9장 확률의 법칙
10장 경우의 수 헤아리기
11장 파괴적인 후광
12장 볼츠만 두뇌
13장 양자
14장 설탕과 꽃가루
15장 대칭
16장 정보는 물리적이다
17장 맥스웰과 실라르드의 도깨비
18장 생명체의 수학
19장 사건 지평선

에필로그
감사의 글

부록 Ⅰ
부록 Ⅱ
부록 Ⅲ

주석
참고문헌
색인

저자소개

- 폴 센
과학 저널리스트이자 과학 TV프로그램 제작자.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공학을 배울 때 열역학을 처음 접하고, 그 매력에 빠졌다. 과학을 대중화하겠다는 꿈을 안고 방송국에 입사해 다큐멘터리 제작자가 되었다. 그의 열정은 〈괴짜들의 승리(Triumph of the Nerds)〉와 〈원자(Atom)〉 등 다양한 과학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유명 방송사 BBC에서는 과학 다큐멘터리 〈전부와 전무(Everything and Nothing)〉 〈질서와 무질서(Order and Disorder)〉〈양자물리학의 비밀(The Secrets of Quantum Physics)〉과, 90분짜리 다큐멘터리 영화 〈중력과 나: 우리의 삶의 형태를 결정한 힘(Gravity and Me: The Force That Shapes Our Lives)〉〈참나무: 자연의 위대한 생존자(Oak Tree: Nature’s Greatest Survivor)〉를 제작했다. 이 중 〈참나무: 자연의 위대한 생존자)〉로 2016년에 최고의 자연사 프로그램에 수여하는 왕립TV협회상(Royal Television Society Award)과 최고의 과학 다큐멘터리에 수여하는 그리어슨상(Grierson Award)을 받았다. 다큐멘터리 제작 중 우연히 발견한 사디 카르노의 《불의 동력에 관한 소고》를 접하고는, ‘과학의 역사가 모든 역사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신념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 박병철
자연의 심오한 원리에 취해 뉴턴의 운동방정식을 열심히 풀었더니 상대성이론이 “뉴턴은 부분적으로만 맞다”며 사기를 꺾어놓고, 고전역학과 상대성이론을 매끄럽게 하나로 이은 후 감동에 빠져 있는데 양자역학이 “뉴턴은 잊고, 상대성이론은 일단 서랍에 넣어두라”고 한다. 결승점을 간신히 통과했는데 거기가 출발점이었다니, 하지의 맥이 풀린다. 양자역학도 언젠가는 더 큰 이론의 부분집합으로 좌천될 테니, 그대가 나의 마지막 사랑이라는 공수표는 더 이상 날리지 않으리라. 연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이론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30년 가까이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번역과 저술에 전념하고 있다. 2005년 제46회 한국출판문화상, 2016년 제34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평행우주》, 《신의 입자》 등 80여 권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어린이 과학동화 《별이 된 라이카》와 《생쥐들의 뉴턴 사수 작전》이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