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인문학아 부탁해! 나의 꿈, 나의 미래 1~2 세트 - 전2권

책 소개

인문학적 책 읽기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진로 탐색의 방법을 안내하는 진로독서 지침서이다. 2015년 <고교독서평설>의 진로독서 코너에 연재했던 글을 갈무리하고 새롭게 다듬어서 엮은 책이다. 현직 국어 교사인 저자는 ‘상담 편지’라는 형식을 빌려, 진로 상담의 내담자인 학생들이 꼭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을 추천한다. 저자가 소개하는 책은 관련 직종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음은 물론, 각각의 직업에 종사할 사람이라면 마땅히 고민해 봐야 하는 철학적 고민, 직업인으로서 부딪히는 실질적인 문제 등 폭넓은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제1권 ‘전통적 인기 직업 편’에서는 과학자, 의료인, 교사, 정치인, 법조인 등 시대를 불문하고 꾸준히 선호도가 높았던 직업과 관련된 조언을 담았고, 제2권 ‘미래 사회 유망 직업 편’에서는 로봇공학자, 작가, 농부, 요리사, 상담 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앞으로 새롭게 각광받게 될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인문학을 뼈대 삼아 청소년들이 해당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키울 수 있도록 폭넓은 독서 리스트를 제공한다.

학생들을 향한 애정 어린 조언이 담긴 글을 읽으며 ‘전문가의 책무는 무엇인지’, ‘권력을 현명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과학기술의 힘에 압도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각각의 직업군과 연관된 깊이 있는 질문을 던져 볼 수 있다. 진로 탐색의 바탕에 인문학적 문제의식이 자리했으면 하고 바라는 교사, 학부모, 청소년들이 길잡이로 삼기에 적합하다.

목차

1권

1. 공로는 사회에 돌리고, 책임은 나에게 묻다: 전문가의 책무는 무엇일까?
내가 노벨상의 주인공이 되어 볼까?_과학자
나의 길은 의술(醫術) 너머 인술(仁術)로 가는 길_의료인
‘돈’보다 ‘경제’, 지금은 ‘경제 만능주의’ 시대_경제 전문가
‘건물’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다_건축가

2. 나의 말은 세상을 춤추게 한다: 소통의 의미는 무엇일까?
내가 만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한류가 되다_방송인
집요하게 추적하고, 파헤치고, 쓰다_언론인
학생들이 행복해야 비로소 행복해지는, 나는 대한민국 교사다_교사

3. 시민과 함께 살고, 시민을 위해 살다: 권력을 현명하게 사용하려면?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_정치인
정의의 이름으로 세상의 모든 ‘악(惡)’을 심판하겠어!_법조인
나는 ‘국가 대표 공무원’, 국가와 세계를 위해 봉사한다_외교관
공권력의 최전선에서 국가와 시민의 수호자로 나서다_군인·경찰

4. 온몸으로 허문 장벽, 나는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 용기와 도전의 가치는 무엇일까?
미지의 언어에 도전하는 즐거움_통·번역가
더 높이, 더 멀리, 더 힘차게 내 꿈도 이루어진다_운동선수

2권

2권 미래 사회 유망 직업 편

1. ‘멋진 신세계’에서 기술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하다: 과학기술의 힘에 압도되지 않으려면?

‘가상공간’에서 일하고, ‘현실’에서 행복을 찾는다_컴퓨터 프로그래머
미래는 로봇 시대! 반려견 대신 내가 만든 로봇 어때?_로봇공학자
우주는 넓디넓고 할 일은 많다_우주인

2. 상상력과 실험정신으로 진부함에 맞서다: 문화, 예술, 창의력의 가치는 무엇일까?
참을 수 없는 이야기의 매력을 탐하다_작가
창조적인 사고와 열정, 아이디어가 넘치는 삶_광고인
한 땀 한 땀의 예술혼으로 ‘유행’을 이끌다_패션 디자이너
사업 수완 좋은 청년, 경영의 신(神)이 되다!_자영업자

3. 인간과 자연의 유쾌한 대화를 시도하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물이 좋아, 동물과 함께 살어리랏다_수의사
농업이 비전 없다고? 미래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유망 산업이야!_농부
인간은 살기 위해 먹지만 때때로 먹기 위해 살기도 한다_요리사

4. 안녕들 하십니까? 오늘도 나는 사람들의 안부를 묻는다: 타인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세상 사람 모두가 행복해지길, ‘복지’는 행복입니다_사회복지사
몸의 상처는 의사에게, 마음의 상처는 심리 상담사에게_심리 상담사
세상 어디까지 가 보고 싶니? 내가 그곳으로 안내할게!_승무원

저자소개

- 공규택,
현재 국어 교사로 재직 중인 저자는 유달리 대중매체에 관심이 많다. 교육 현장에서 대중매체 콘텐츠를 활용해 독서·논술·우리말·창의성·인성·문학 등의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물을 책으로 엮어 세상에 내놓고 있다. 이 책에는 인문학 공부와 진로 탐색을 접목한 평소의 교육적 노력을 담았다. 수업 시간에는 물론 상담을 할 때도 책 읽기를 ‘만능 치트키’처럼 적극적으로 권하는 데다, 학생들에게 읽힐 다양한 분야의 책을 직접 출간해 내고 있어서인지, 아이들 사이에서 ‘책쟁이’로 통한다. 그동안 신문을 활용한 독서 교재 『국어 시간에 신문 읽기』, 우리말의 올바른 쓰임새를 친절하게 알려 주는 『우리말 필살기』와 『말이 예쁜 아이 말이 거친 아이』, 창의성과 인성의 가치를 스토리텔링으로 흥미롭게 엮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발칙한 생각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착한 생각들』 등을 출간하였고, 최근에는 케이팝을 문학 교육에 활용한 『국어 시간에 케이팝 읽기』와 『국어 시간에 노랫말 읽기』를 출간한 바 있다. 오래전부터 《독서평설》에 글을 연재하고 있으며, 현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자로 참여하고 있다.

관련 도서

관련 도서가 없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