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가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작성자
    책씨앗

  • 미리보기
    김경옥 (지은이), 주성희 (그림) / 내일을여는책 / 2019-11-15 / 11,000원 / 140 페이지 / / ISBN 9788977469273

    읽기수준 초등 5~6

    키워드 가짜뉴스, 바른 언론, 언론역할, 미디어 교육

    수업차시 5차시

    연계 단원 6학년 1학기 국어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6학년 1학기 국어 1 책을 읽고 생각을 넓혀요, 5학년 1학기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추천의 말

“난 거짓말한 적 없거든? 난 그냥 그날 생일 파티에서 있었던 일을

노래로 만들어서 부른 것뿐이야. 더구나 너희 빵집이라는 얘기를 한 적도 없고,

아이들이 너희 빵집이냐고 물을 때 분명히 아니라고 대답했어.

내가 뉴스에 너희 빵집에서 손톱이 나왔다는 얘길 한마디라도 했니? 사람 잡지 마.”

“너는 직접 그런 말은 안 했지만 그 빵집이 우리 집인 양

초코빵이라는 말을 넣어 아주 교묘히 말했잖아.”

 

요즘 가짜 뉴스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져 진짜 뉴스처럼 알려지는 것을 가짜 뉴스라고 합니다. 가짜 뉴스는 왜 만드는 걸까요? 재미를 위해 장난으로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고, 회사나 개인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 내기도 하고, 정치적인 목적으로 가짜 뉴스를 만들어 전파합니다.

이유가 어떻든 간에, 가짜 뉴스는 매우 심각한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잘못이 없는 사람이 어느 새 나쁜 사람으로 되어 버리고, 가짜 뉴스로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선량한 기업이 하루아침에 파산을 하기도 합니다. 또 좋은 정치인이 가짜 뉴스로 피해를 입기도 하고, 비리를 저지르고 불법을 일삼는 정치인이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이처럼 가짜 뉴스는 사람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어지럽혀 옳은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인터넷으로 온갖 뉴스가 쏟아지는 지금과 같은 세상에서 뉴스를 모두 믿다가는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도, 악인이 선인으로 둔갑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 어린이들도 가짜 뉴스의 심각성을 알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가짜 뉴스란 무엇일까?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퍼지고,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될까?

 

『가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에서는 주디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가짜 뉴스’가 어떻게 시작되고, 어떻게 퍼지며, 어떤 결과를 갖고 오는지를 말합니다.

질투심에 시작된 사소한 거짓말, 그리고 그로 인해 진미네 빵집 아르바이트생 언니가 일을 그만두게 되고, 진미네 빵집도 한동안 문을 닫게 됩니다. 그리고 진미네 빵집에 밀가루를 대던 초록 모자 아저씨까지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지요. 가짜 뉴스의 영향이 가짜 뉴스의 주인공뿐 아니라 그 가족과 지역사회에까지 미치는 상황을 통해, 가짜 뉴스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주디네 반 아이들은 가짜 뉴스 때문에 반반으로 나뉘고, 가짜 뉴스의 폐해를 몸소 느끼며 스스로 팩트 체크를 하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뉴스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가짜 뉴스를 없애겠다고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짜 뉴스는 언제든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짜 뉴스에 속지 않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언론의 감시자로서 뉴스의 근거가 명확한지 따지고, 늘 비판적인 자세로 뉴스를 대한다면 가짜 뉴스는 점점 설 자리를 잃을 것입니다.

주디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가짜 뉴스에 대해 알아보고, 매시각 쏟아지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늘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자세로 뉴스를 듣고 판단하기를 바랍니다.

권장활동

장면을 떠올리며 읽기

상상하며 읽기 

인상 깊은 부분을 찾으며 읽기

다른 작품과 연결 지으며 읽기

자신의 삶과 연결 지으며 읽기


상세



선생님이 작성하신 소중한 수업 자료입니다. 무단으로 편집하거나 원작자의 이름을 변경하지 말아주세요.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관련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이 책의 다른 수업

이 책의 다른 수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