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등 교과연계 추천목록 청소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
홈 독서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목록
<스노볼> 박소영 작가와의 만남 유료
작가박소영출판사창비
강연유형
일반 강연
분야
문학
주제 도서
스노볼
대상
청소년 / 성인
인원
15명~30명
주제어
자아 / 성장
강연 가능 지역
전국 
강연료
유료(출판사 협의)
차감 씨앗
20개
준비물
없음

PROGRAM

대상청소년 / 성인

강사박소영

프로그램 소개

훔치고 싶은 스토리텔링, 장르 융합의 한 정점!

 

제1회 창비x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 장르문학상 대상 수상작 『스노볼』을 통해 살펴보는 

이야기 본연의 재미,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에 대하여

 

“남에게 휘둘릴 필요도, 나를 숨길 필요도 없어.”

진짜 나로 살아가길 원하는 모든 이를 위한 소설

 

도서 소개

『스노볼』의 주인공은 열여섯 살 여성 ‘전초밤’이다. 전초밤은 바깥세상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인력 발전소의 노동자로, 여느 날처럼 텔레비전에서 익숙한 목소리를 들으며 하루를 시작한다. 채널 60번 리얼리티 드라마의 주역 ‘고해리’의 목소리. 고해리는 전초밤과 동갑내기인 열여섯 살 스노볼의 ‘액터’이다. 액터란 스노볼 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로, 따뜻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받는 대신 그 대가로 자기 삶을 스물네 시간 카메라에 노출해야 하는 이들이다. 수많은 직업과 다양한 성격을 지닌 액터들로 이루어진 스노볼은 거대한 ‘생존-엔터테인먼트’ 사회이고, 바깥세상 사람들은 그들의 환상적인 삶을 소비하기 위하여 발전소에서 쳇바퀴를 굴리며 전기세를 번다.

전초밤은 최고 시청률을 자랑하는 액터 고해리를 보면서 근사한 자기만의 드라마를 제작하고 싶다는 ‘디렉터’의 꿈을 키운다. 그러던 어느 날, 전초밤에게 스노볼의 명문 디렉터 ‘차설’이 찾아온다. 차설 디렉터는 고해리 드라마를 최고 시청률로 이끈 전초밤의 롤 모델이다. 차설 디렉터는 고해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한다. 놀란 것도 잠시, 차설 디렉터는 전초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한다. 고해리인 척, 대역을 맡아 스노볼에서 지내 달라고. 고민 끝에 전초밤이 스노볼에 입성하게 되면서, 장대한 이야기의 서막이 오른다.

 

진짜 ‘나’와 가짜 ‘나’ 사이에서  자아를 찾는다는 것

―고립된 세계에서 타인과 연결되기

영혼까지 얼어붙을 듯한 영하 41도의 혹한기가 도래한 미래 사회. 극한의 추위에 노출된 ‘바깥세상’과 따뜻하고 쾌적하지만 선택받은 자만이 살아갈 수 있는 특권층의 지역 ‘스노볼’로 이분된 나라. 소설 『스노볼』의 배경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다. 극심한 기후 변화와 계층 문제가 배어 있는 재난 서사라는 점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그 시스템의 구조와 인물들이 살아가는 모습 역시 그렇다. 한끝 다른 차원의 상상력이 겨냥하는 것은 개인의 삶과 희로애락조차 누군가에게는 소비 대상이자 재화가 된다는 것이고, 그 속에서 자아는 감정을 잃고 죽어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출연자의 호화로운 일상을 편집해 끊임없이 송출하는 우리 사회의 관찰 예능 프로들, 그리고 사회관계통신망(SNS)에 올라오는 무수한 피드로 이루어진 ‘가짜’ 세상처럼.

“‘나’에 대한 편집권이 타인에게 넘어간 미래. (…) 이상적일 만큼 견고하고 체계적인 부조리 앞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난감했다. (…) 스노볼을 둘러싼 유리 천장 밖을 하릴없이 빙빙 돌기만 했다.”는 작가의 말에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역시 가슴속에는 내보일 수 없는 불안과 우울, 고립감이 잠재돼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스노볼』의 주인공 전초밤은 무기력해지지 않는다. 도망가지도 않는다. 그 대신에 분노한다. 자신의 주위에 있던, 폭력에 노출되고 상처받은 이들을 규합하여 연대하는 것이다. 후반부에서 드러나는 전초밤의 눈물겨운 ‘디렉팅’은 소설을 따라 읽은 독자들까지 함께 한마음으로 응원하게 한다.

강연 연관 도서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연관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작가 소개

1989년생. 대학에서 정보방송학을 전공하고 잠시 기자로 일했다. 2016년 제1회 대한민국 창작소설 공모대전에서 창작스토리상을, 2020년 『스노볼』로 제1회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 장르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웹소설 『인생 2회차를 샀다』 등을 펴냈다.

작가의 책들

등록된 도서가 없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