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홈 독서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목록
<게스트하우스Q>: 질문하는 힘 유료
작가박영란출판사창비
강연유형
일반 강연
분야
문학 / 철학
주제 도서
게스트하우스 Q
대상
청소년 / 성인
인원
30명~50명 / 50명~100명
주제어
질문 / 성장 / 생각
강연 가능 지역
전국 
강연료
유료(출판사 협의)
차감 씨앗
20개
준비물
빔 프로젝터, 마이크

PROGRAM

대상청소년 / 성인

강사박영란

프로그램 소개

*함께 나눌 주제

 “Q, 질문하는 힘”

 『게스트하우스 Q』의 주인공 정성이는 갑작스럽게 마주한 일들에 질문을 던집니다. 

“왜 그 사람은 객실에 캐리어를 두고 갔을까?” “왜 우리 가족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이상하다는 것과 위험하다는 것은 정말 별반 다르지 않을까?”

정성이는 이런 질문들 속에서 스스로 그리고 어른들의 도움으로 답을 찾아가면서 점차 성장합니다. 가족에게 닥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던 힘은 정성이가 가진 ‘질문하고 생각하는 힘’에서 생겨났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 정성이처럼 우리는 어떻게 질문을 던지고 또 답을 찾아갈 수 있는지, 단단한 내 인생의 힘이 되어 주는 ‘질문하는 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예상 소요 시간

1시간~1시간 30분

 

*『게스트하우스 Q』 소개 

갑작스레 가족의 파산과 해체를 겪은 고등학생 오정성이 고모가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에서 잠시 지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로, 주변 어른들의 사연을 곁에서 지켜보며 성숙해 가는 과정을 담백하게 그려 냈다. 

할머니와 함께 고모의 게스트하우스에서 지내게 된 정성이는 엄마와 언니는 작은 원룸에 두고 자신만 떨어져 지낸다는 게 아무래도 마음에 걸려 방학만 지내고 돌아갈 계획이다. 하지만 탐험가였다는 둥, 호텔 경영자였다는 둥 무성한 소문이 있는 기라 고모와 함께하는 일상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매일 아침 조식 준비를 돕고 날마다 새로 오가는 사람들을 관찰하며 혼자만의 다락방에서 하루하루를 보내는 생활에 스며든다. 

그런데 한 장기 투숙자가 두고 간 캐리어가 잔잔한 일상에 파문을 만들기 시작한다. 위험한 물건이 들었을지도 모른다는 말에 의심은 더욱 커지고, 고민 끝에 열어 본 캐리어에서는 금괴와 총이 발견된다. 이런 물건을 갖고 다니는 장기 투숙자는 대체 누구이고, 그는 왜 캐리어를 두고 갔을까? 장기 투숙자와 그를 쫓는 낯선 자, 그리고 고모의 숨은 과거 이야기가 펼쳐지면서 작품은 누구나 마주할 수 있는 실수와 실패를 담담히 조망하며, 그 속에서 서로 보듬고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전한다. 

강연 연관 도서

함께하면 좋은 프로그램

작가 소개

그동안 장편소설 『편의점 가는 기분』과 『다정한 마음으로』 『못된 정신의 확산』 『쉿, 고요히』(『나의 고독한 두리안나무』 개정판), 동화 『옥상정원의 비밀』 등을 썼다. 마음이 쓰이는 곳에 내 소설 역시 머물고 있다.

작가의 책들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