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매력을 뽐내는 책들

작성자
책씨앗
작성일
2019-09-18 10:38:21

수학의 매력을 뽐내는 책들

 

많은 청소년들이 서슴없이 “나는 수포자야.”라고 이야기합니다. 2015년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학생의 46.2%, 고등학생의 59.7%가 자신이 수포자라고 답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수학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과목’을 넘어서서, 나와 내 주변 세상의 원리를 밝혀주는 흥미로운 학문입니다. “수학이 재미있다고? 말도 안 돼!”라고 말하는 청소년들에게 수학의 매력을 뽐내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수학은 교과서나 문제집 안에만 있다고 생각하거나, 오로지 정답을 맞히는 것만이 수학의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에게 수학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면모를 보여줄 것입니다.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청소년>청소년수학/과학 

김리나 지음, 창비

 

수학 교과서를 장악하는

새로운 방법

수학 교과서의 새로운 단원을 시작할 때, 선생님은 “요건 다 알고 있지?”라며 새로운 수학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곤 합니다. 이때 “잘 모르겠어요.”라고 말하기는 쉽지 않지요. 하지만 수학을 잘 하려면 새로운 단원이 시작될 때마다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무리수에 대해서 배울 때 자연수와 정수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삼각함수를 배울 때 삼각비나 비와 비율 개념을 잘 모른다면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수학 교육은 단계형이라서 내가 정확히 어디서부터 모르는지 수학 교과서의 바로 앞 장을 편다고 알 수는 없습니다.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는 수학의 각 주제를 통으로 정리해서, 기초 개념부터 상위 개념까지 탄탄히 연결하고, 앞에서부터 읽다 보면 자신이 어느 단계부터 막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김리나 선생님의 쉽고 친절한 설명은, 좀더 어려운 단계도 도전해보고 싶은 용기를 줍니다. 

 

 

『어서 오세요! 수학가게입니다』 

청소년>청소년 수학/과학

무카이 쇼고 지음, 고향옥 옮김, 탐


 

당신의 고민, 

수학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 2015 (사)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 2019 청소년이 직접 추천하는 청소년추천도서

여기 또 한 명의 수포자 ‘하루카’가 있습니다. 어느 날 하루카가 다니는 중학교에 소라라는 친구가 전학을 옵니다. 특이하게도 소라는 “저의 꿈은 수학으로 세상을 구하는 것입니다.”라며 자기소개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라는 며칠 뒤 교실에서 ‘수학가게’를 엽니다. ‘수학의 힘으로 모두의 고민을 해결하는 고민 상담소’라니, 하루카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던 하루카는 얼떨결에 수학가게 점원으로 낙점되고…… 점장 소라와 함께 친구들의 고민을 수학으로 척척 해결하게 됩니다. “살아가는 데 수학 따위가 무슨 도움이 돼?”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하루카와 소라의 흥미진진한 인생 상담, 고민 상담을 들어 보세요. 

 

 

『십대를 위한 맛있는 수학사』 

청소년>청소년 수학/과학

김리나 지음, 휴머니스트

 

수학이 즐거워지는

수학사 이야기

★2018년 책따세 겨울방학 추천도서

★ 2019년 (사)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아, 피타고라스는 왜 이런 공식을 만들어서 나를 골치 아프게 하는 걸까?’ 수학 문제를 풀면서 이런 푸념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물론 피타고라스가 후대의 청소년들을 괴롭히기 위해서 이 공식을 만들지는 않았겠지만, 사는 데 별로 쓸모도 없을 것 같은 복잡한 수학 개념이나 이론을 왜 배워야 하는지 한숨이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지요. 수학에 대한 이런 오해에서 벗어나, 수학의 재미와 효용을 알게 해주는 것이 ‘수학사’입니다. ‘포탄의 움직임을 정확히 계산하려면?’ ‘이자를 간단하게 계산하려면?’과 같은 일상의 질문에서 시작되고 발전한 것이 바로 수학이기 때문입니다. 수학자들이 던지는 질문과 그 해답을 찾아가는 탐구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현재 청소년들이 배우고 있는 여러 수학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를 구하라!-수학으로 푸는 아이돌 실종 사건』 

청소년>청소년 수학/과학

안소정 지음, 창비


 

미지수 X를 구하여 

강해를 찾아라!

모르는 그 무엇, 알고 싶은 그 무엇을 X라 하고 그 X의 값을 찾아내기 위한 여정, 그것을 곧 ‘방정식을 푼다’라고 합니다. 이 방정식은 초등 수학과 중학 수학을 가르는 결정적인 차이이기도 하지요. 초등 수학을 제법 잘했던 아이라도 중학 수학에 처음 등장하는 미지수 X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수포자’가 되기도 하고, 재미있는 수학의 세계에 깊이 빠져들기도 합니다. 일차 방정식부터 시작해 연립 방정식, 이차 방정식, 함수와 기하, 미적분 같은 고등 수학도 미지수 X를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 있습니다. 

미지수 X를 구하는 방정식의 풀이 과정은, 여러 단서들로 문제를 해결하는 추리 소설과 닮아 있습니다. 안소정 작가는 강화의 수학 동아리 중학생들이 실종된 아이돌 스타 강해를 구하러 가는 흥미진진한 추리 과정을 통해 독자들을 매력적인 방정식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수학 천재 강해가 SNS에 남긴 사진과 수학 문제들을 풀어가다 보면 어느새 소설 속 유나처럼 수학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수학 귀신』 

어린이>과학/수학/컴퓨터

한스 마그누스 엔첸스베르거 지음, 비룡소

 

수학에 겁먹은 모든 이를 위한

잠자리에서 읽는 책

★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무려 20여 년 전에 출간된 이래 오랫동안 꾸준히,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수학 소설의 고전입니다. 수학을 끔찍하게 싫어하는 로베르트의 꿈속에, 매일 밤 수학귀신이 나타납니다. 로베르트는 수학귀신과 투닥투닥 싸우며 수학의 원리와 재미를 하나씩 깨치게 되는데요. 꿈에서까지 수학을 해야 한다니, 이보다 더 나쁜 악몽이 있을까 싶지만! 로베르트는 마지막에 수학 지옥-수학 천국에 가서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고, 마침내 피타고라스의 훈장을 받습니다. 그리고 꿈에서 깨어난 로베르트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내는 수학 문제를 풀게 되지요. 꿈을 꾸었을 뿐인데, 수학을 잘 하게 된다니 상상만으로도 멋진 일이네요!

 

 

『수학특성화중학교』 

청소년>청소년 수학/과학

이윤원, 김주희 지음, 녹시 그림, 뜨인돌

 

코믹×발랄×로맨스

미스터리 수학소설

카이스트 공학도와 소설가가 만나 3년의 긴 준비 끝에 10대들을 위해 펴낸 수학소설입니다. 한국과학고등학교가 폐교되고 10년 뒤 세워진 수학 영재 집합소인 수학특성화중학교에 엉뚱발칙한 첫 신입생들이 입학하면서 학교는 생기를 되찾기 시작합니다. 컴퓨터 천재이자 귀여운 사고뭉치 진노을, 수학의 신이자 츤데레 임파랑, 노을의 감시자이자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는 허란희, 아이돌그룹 리미트의 사생팬 한아름이 주인공이지요. 아이들은 매일같이 던져지는 수학 문제와 씨름하던 중 비밀조직 ‘제로’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제로에 다가가면 갈수록 그 안에 숨은 거대한 비밀이 드러나는데….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지식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의 편에서 원리를 중심으로 차근차근 수학의 세계로 빠져 들어갈 것입니다. 

 

 

관련 도서

엑셀 다운로드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