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어린이 큐레이터에 도전하다! 

[키라의 박물관 여행 1. 루브르 박물관]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잇는 새 시리즈 탄생

봉주르! 루브르 박물관

 

 

■ 출판사 서평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어린이 큐레이터에 도전하다!

무한한 창의성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주는 세계 명화 감상 여행

어린이를 위한 미술관 가이드


루브르 박물관 여행 전 꼭 읽어야 할 책!

박물관 체험과 명화 지식으로 효과적 감상을 준비한다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박물관·미술관 투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짧은 여행 기간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삶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곳은 박물관과 미술관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키라의 박물관 여행1_루브르 박물관>은 루브르 박물관 투어를 준비 중이거나 미술이 어렵고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명화 감상법을 소개한다. 기존 명화 감상책에서 볼 수 없었던 명화 밖의 폭넓은 정보와 함께하기 때문에 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박물관을 미리 체험하는 듯한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우선 박물관과 미술관을 중심으로 해당 나라·도시의 문화와 지리를 만화로 살펴본다. 박물관의 전경 사진, 역사와 구조도 익힐 수 있다. 본격적인 명화 감상에 앞서 박물관의 배경지식을 소개하기 때문에 직접 방문했을 때 박물관이라는 공간을 친숙하게 느끼고, 효과적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화가 개개인의 삶을 조명하며 명화 속으로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고, 명화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 감상의 즐거움을 더한다. 이처럼 명화와 관련된 크고 작은 지식을 쌓다 보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던 당시의 시대 상황이나 그림에 담긴 문화적 특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그림 속 맥락을 바탕으로 명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보는 안목이 성장한다.

 

 

만화, 퀴즈, 패러디, 동화…

다양하고 친근한 구성으로 즐기는 명화 베스트 15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로 우리에게 친숙한 캐릭터 ‘키라’가 이번엔 어린이 큐레이터에 도전한다. 키라는 단짝 친구인 폴, 애나와 함께 전 세계 박물관과 미술관 10곳을 여행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테스트를 거친다. 과연 키라와 친구들은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고 어린이 큐레이터로 활동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키라 또래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명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어린이 맞춤형 눈높이 해설을 제공한다. 작품 해설 위주의 딱딱하고 지루한 미술 감상에서 벗어나 만화, 퀴즈, 명화 패러디 등 책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재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명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와 역사적 사건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글로 명화 너머 세상을 직접 모험하는 듯한 경험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키라는 첫 번째 테스트를 위해 ‘파리 루브르 박물관’으로 향한다. 방대한 루브르 박물관 작품 가운데 꼭 보아야 할 15점을 골라 전문 큐레이터인 삼촌으로부터 안내를 받는다. 명화의 실제 크기, 사용된 재료, 제작연도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조형 요소, 작품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하나하나의 작품을 자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15점의 작품은 시대 순서로 정리했기 때문에 미술사의 흐름과 의의를 발견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세계 미술사를 대표하는 걸작으로

창의적 사고의 힘을 키우다!

루브르 박물관 여행의 가장 특별한 점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 중세시대의 베네치아, 근대의 프랑스 등 작품의 배경을 읽다 보면 그때 그 시대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익힐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한층 더 넓혀주고,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고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된다. 특히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미술 감상이 얼마나 흥미롭고 즐거울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한다.

또한 쉽게 볼 수 없는 색다른 상상력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세계인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하는 모나리자의 미소, 사계절 식물과 열매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해낸 아르침볼도의 초상화 등 당대의 가장 창의적인 사고를 만날 수 있다. 작품에서 화가가 보여주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 의도와 생각을 상상하며, 실마리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그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사고력과 창의성이 무럭무럭 자라고 내재되어 있던 감수성이 깨어날 것이다.

 

 

■ 검색 키워드 

 

#키라 #열두살에부자가된키라 #박물관 #미술관 #어린이큐레이터 #봉주르 #파리 #프랑스 #명화 #명화감상 #루브르 #루브르박물관 #모나리자 #밀로의비너스 #민중을이끄는자유의여신

 

 

■ 차례

 

작가의 말

봉주르, 파리

루브르 박물관

 

밀로의 비너스_작가 미상

타니스의 대형 스핑크스_작가 미상

모나리자_레오나르도 다 빈치

가나의 결혼 잔치_파올로 칼리아리 베로네세

봄, 여름, 가을, 겨울_주세페 아르침볼도

카드 사기꾼_ 조르주 라투르

리슐리외 추기경의 초상_필리드 드 샹파뉴

 

거지 소년_바르톨로메 에스테반 무리요

루이 14세의 초상_야생트 리고

키티라 섬의 순례_장 앙투안 바토

붉은 가오리_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이 뽑는 사람_조반니 도메니코 티에폴로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_ 자크 루이 다비드

메두사 호의 뗏목_테오도르 제리코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_외젠 들라크루아

 

작품 더 보기

오 르부아르! 루브르 박물관

 

 

■ 저자 소개 

 

글 이보아

박물관 경영학을 전공하고 지금은 중앙대학교 예술공학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여성전시관, 서울시 박물관 등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프랑스 박물관과 문화정책>, <박물관과 테크놀로지>, <박물관과 문화재 반환> 등이 있다.

그림 이정화

일본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애니메이터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느긋하게 산책하며 생각하는 일을 좋아한다. 처음으로 <키라의 박물관 여행> 시리즈의 그림을 그렸다.

 

 

<키라의 박물관 여행>은 계속 출간됩니다! 

관련 도서 엑셀 다운로드
등록

전체 댓글 [0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 글 다음 글
목록 보기